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세요! 원숭이두창의 이모저모

기사입력 : 2022년 08월 11일

두창바이러스

세계보건기구(WHO)는 원숭이두창의 전세계적인 확산에 따라 7월23일 원숭이두창을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로 선언했다. PHEIC는 WHO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보건 경계 요청이다. 원숭이 두창이 퍼진 초창기엔 코로나19 사태와 같이 번질 위험성은 적다고 말했으나, 그 확산세가 심상치 않아 WHO는 국제보건규정긴급위원회(IHREC)를 열어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비상사태 찬성 측 위원들은 “과거 HIV가 전세계로 확산됐던 경우와 유사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며 “확산 속도를 살폈을 때 실제 위험성이 과소평가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힌 바 있다.

캄보디아 역시 원숭이두창을 피해갈 수 없었다. 7월 24일 캄보디아에서도 첫 유입 사례가 확인되었다. 감염 환자는 27세의 나이지리아인 남성으로, 지난 18일 태국에서 원숭이두창 확진을 받은 후 23일 캄보디아로 도주하였으며, 곧바로 다음 날 캄보디아 당국에 의해 체포되었다. 캄보디아 보건부는 해당 남성이 이동한 하루 동안 접촉한 모든 사람에게 긴급 격리 후 보건부 비상대응팀에 연락할 것을 지시했다. 이후 시엠립에서 국내 감염사례가 발생했다는 가짜 뉴스가 돌았다. 23세 임신 8개월인 원숭이두창 의심자는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았으며 프놈펜 파스퇴르 연구소 결과, 음성으로 나타났다고 반박했다.

두창

원숭이두창이란?

원숭이두창(Monkeypox)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Monkeypox virus)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희소 질환이다.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하며 처음 발견되었고 이에 원숭이두창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위 질환은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보고되었으며 이후 베냉,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콩고 민주 공화국, 가봉, 가나,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콩고, 시에라리온 등의 중서부 아프리카 국가들에서 풍토병화 되었다. 하지만, 2022년 5월 이후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을 중심으로 원숭이두창이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풍토병이 아닌 국가에서 이례적으로 발생하며 원숭이두창은 영국, 독일, 스페인을 포함한 40개국 이상에서 보고되고 있다.

사람 간의 전염은?

현재 발병되고 있는 원숭이두창 대부분은 아프리카 국가로의 여행이나 이동 때문이 아닌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원숭이두창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정확한 전파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스러진 피부, 호흡기, 눈, 코, 입을 통해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체내로 유입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람 간의 전파는 주로 감염된 사람과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022년 초에 다른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들 사이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의 여러 사례가 발견되었다. 따라서 처음엔 동성애 질병으로 잘못 분류되었으며 동성 커플에게만 감염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하지만 WHO에 따르면 위 바이러스는 밀접하게 접촉하는 모든 그룹을 통해 퍼질 수 있다고 한다. 몇몇 연구자들은 여전히 동성애자들의 성행위가 원숭이두창 감염의 주된 이유일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 바이러스가 구체적으로 성행위를 통해서 전염될 수 있는지 여부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원숭이두창의 증상과 치료법은?

원숭이두창은 수두, 대상포진, 단순포진, 홍역 등과 발진 특징이나 임상양상은 유사하게 나타나지만 다른 피부질환과 달리 원숭이두창의 경우 주로 목, 겨드랑이, 서혜부에 림프절 비대 현상이 나타나며, 단단한 압통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2주간의 잠복기를 지나 38도 이상의 급성발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감등이 시작되고 1~3일 후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증상이 나타난다. 치명률은 일반적으로 1~10%로 알려져 있으며, WHO에 따르면 최근 치명률은 3~6%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 상용화된 특이치료제는 없으며, 감염된 사람은 격리 입원하여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받게 된다. 의사들은 원숭이두창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천연두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이 원숭이두창의 심각한 감염으로부터 더 잘 보호되며 약 85%의 효능으로 원숭이두창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천연두 백신 Imvanex는 이미 많은 국가에서 원숭이두창 보호 목적으로 승인된 상태이다. 하지만 일반인에게 접종하지는 않고 고위험군에 한에 제한적으로 접종되고 있다.

두창 포진 차이

원숭이두창의 전파를 막는 방법

WHO에 따르면 원숭이두창 감염자는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 무조건 격리 조치(최대4주)를 취해야 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는 사람(예: 의료 종사자, 감염자의 가족, 친구, 친척 등)도 격리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한다.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의사와 보건 당국에 연락을 취해야 한다. 위 방법이 다음 전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감염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과의 피부 접촉도 반드시 피해야 한다.

원숭이두창 주의사항

원숭이두창이 의심된다면?

정부가 발표한 원숭이두창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이상 증세가 있을 시 115 또는 012 825 424, 012 836 898, 012 958 179로 신고 조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