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 칼럼] 기지개를 켜는 캄보디아

기사입력 : 2012년 08월 14일

“인부들은 어느 때처럼 정글 속의 석벽 앞에 몰려들어 직업에 몰두하고 있었다. 나이 든 우두머리 석공들은 그늘에 앉아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작업장으로 건너와 진행상황을 살피기 시작했다. 그때 멀리서부터 한 도제가 달려오는 모습이 보였다. “그가 죽었대요! 그가 죽었대요!” 도제 아이가 가쁜 숨을 몰아쉬며 외치는 소리가 정글을 뚫고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인부들은 일순간 모두 돌을 쪼던 손길을 멈췄다. 작업장은 정적에 휩싸였다. 누가 먼저 할 것도 없이 여기저기서 정과 망치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움직였다. 그들은 모두 집으로 향하고 있었다.” (스웨덴 작가 얀 뮈르달)

높이 8m에 이르는 거대한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 한변이 3km인 정사각형 모양에 그 주위를 다시 폭 113m인 거대한 해자가 둘러싸고 있는 도시… 5개의 성문 위에는 각각 동서남북을 바라보는 관세음보살상인 사면불안(四面佛顔)이 23m 높이까지 올려져 있고… 전성기에는 주민 10만명이 지냈다고 할 저도로 융성했던 도시… 그 도시가 이처럼 한순간에 아무도 살지 않는 폐허가 되버린다. 그리곤 400여년이 흐른다.

그러나 도시는 죽지 않고 살아나 다시 세상에 그 찬란한 모습을 드러낸다. 치즈나무라고 불리는 거대한 열대수가 불상을 휘감아 숨통을 조이고, 뿌리가 석상의 얼굴을 파고들어 동강내는 지경인대도… 죽지 않았다. 열대밀림 속의 석조도시와 거대사원들은 거의 1천년 동안 베트남인, 타이인, 버마인, 영국인, 프랑스인, 일본인 등 이름을 바꿔가며 찾아오는 약탈자들이 석상의 발목을 자르고 손을 브러뜨리고 목까지 잘라내는 것도 모두 이겨냈다. 론놀-폴포트-행삼린 등 현대 캄보디아의 역사를 장식한 무장세력이 서로 순서를 바꿔가며 심어 놓은 지뢰에 부서지고 난사하는 총탄에 신음하면서도 끝내 살아남았다.

19세기 말엽 프랑스의 탐험가 앙리 무오를 유혹해 과로사로 이끌고, 20세기 말엽 한 벨기에 할머니를 아름다움에 취해 쇼크사로 이끈 이 신비의 정글도시…, 앙코르를 세운 사람들은 누구일까? 그리고 그들은 어떻게 이 거대하고 비밀스런 것들을 만들었을까? /오귀환의 글 중에서

유린당하고, 모멸당하고 그리고 처참하게 도륙 당했던 캄보디아가 조심스럽게 살아나고 있다. 지금은 그들만의 방법으로 재기를 모색하는 듯하다. 한 10여년전 인가? 훈센 총리가 격하게 미국을 비난해 미 의회가 총리의 미국 입국을 거부하자는 결의를 한 적이 있었다. 그 때 총리는 “나 미국 안가도 돼” 하면서 격렬하게 비난했었다. 그런데 그때도 총리의 아들은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지금의 캄보디아를 잘 말해주는 것 같다. / 정지대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