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나누기] 주택의 종류

기사입력 : 2016년 08월 31일

캄보디아에는 많은 종류의 주택이 있는데, 그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가끔 뜻하지 않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이는 캄보디아인, 외국인이 부르는 주택의 종류가 조금씩 차이가 날 뿐아니라 아파트나 콘도 처럼 새로 생기는 주택의 종류를 아직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늘은 캄보디아 주택의 정확한 명칭과 특징을 정리해보도록 하자.

1. 플랫하우스
- 플랫하우스는 캄보디아의 대표적인 주택 형태로 전면이 4-6미터, 길이가 16-20미터 가량 되어, 옆집과 연결하여 집을 짓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플랫하우스를 일컫는 이름이 다양한데 링크하우스 (집이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링크하우스라고 부른다.), 샵하우스 (도로변에 접하여 상업활동과 주거를 함께 하는 플랫하우스를 샵하우스라 한다.) 또는 타운하우스 (정확한 의미의 타운하우스는 비단 플랫하우스 뿐만 아니라 일명 ‘보레이’ 내에 지어진 플랫하우스, 트윈하우스, 빌라 등을 총칭한다.)라고 불린다.

2. 빌라
- 빌라는 독립된 마당과 건물을 확보하고 있는 주택을 의미한다. 이러한 빌라는 대체로 토지면적 400 – 1200 sqm 위에 2층 내지 3층으로 지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빌라는 단독으로 지어지기도 하고 ‘타운’내에 지어져 분양되기도 하는데, 캄보디아 부유층들이 가장 선호하는 형태의 주택이다.

3. 아파트먼트
- 사전적 의미의 ‘아파트 먼트’는 임대형 아파트와 거주용 ‘콘도미니움’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이 맞으나 캄보디아에서는 주로 외국인 임대용 주택을 ‘아파트먼트’라고 부른다. 임대비에 따라 고급 서비스가 수반되는 경우는 별도로 ‘서비스 아파트먼트’라고 하고, 단기 임대를 병행하는 아파트를 ‘서비스 레지던스’라고 부른다.

4. 콘도미니움
- ‘콘도미니움’이 ‘아파트먼트’와 구분되는 대표적인 점은, 세대별 분양여부이다. 일반적으로 임대목적의 ‘아파트먼트’는 건물 전체를 개인 혹은 법인체가 소유하고 관리하나 ‘콘도미니움’은 세대별로 분양하여 추후 관리회사가 관리만 맡아서 진행하게 되는 형태이다.

5. SOHO
- SOHO는 Small office Home office에서 유래된 언어로 최근에 도입된 주택 형태이다. 한국에서 흔히 이야기 하는 오피스텔과 유사한 형태로 기본적인 주거 기능과 사무실 기능을 혼합한 주택이다. 일반 ‘콘도미니움’과의 차이점으로는 상업시설로 구분되어 회사주소지 등록이 가능하며 외부인들의 출입이 비교적 자유롭고 다양한 비지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