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부동산정보나누기] 성공투자 원칙 3. 전문가를 내편으로 만들어라.

기사입력 : 2014년 08월 14일

RealEstate-624x416

캄보디아 부동산 투자로 손해를 보았다는 경우를 보면 애초에 문제가 있는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시세보다 비싼 가격으로 구입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유권에 문제가 없는 토지를 시세대로 구입하여 손해를 보았다는 경우는 드물며 특히나 요즘과 같은 상승장에서는 더욱이 이러한 확률은 적다.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처음 캄보디아에 투자를 하러 오다보니 적잖이 비싼 캄보디아 부동산 가격에 놀라고, 처음 생각한 투자금액에 욕심을 맞추려다 보니 너무 외진곳이나 문제있는 토지로 눈이 가는 것이 일반적으로 “실패하는 부동산 투자”의 전형적인 심리라 할 수 있다.

좋은땅을 싸게 사려는 심리는 투자자로써 당연히 갖게 되는 합당한 생각이지만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무리하게 혼자서 진행하려다가 결국은 악수를 두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사실 그 간 많은 사례들로 캄보디아의 부동산 중개/컨설팅이 신뢰를 잃었던 것이 사실이긴 하나, 이제는 많은 정보들이 오픈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안목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함께 고민 해 줄 수있는 에이전트들도 많아졌다. 즉, 어떤 부동산을 구입할 것인가를 혼자 고민 할 것이 아니라 어떤 전문가와 함께 할 것인지를 고민해도 좋은 시기가 되었으며, 여러 에이전트를 만나보면서 정보력, 신뢰성, 전문성등을 충분히 비교평가 해 볼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좋은 투자 파트너 (에이전트)를 찾는 방법

1. 다양한 지역의 정보를 두루 가지고 있는지 확인 할 것 : 특정지역의 매물 정보만 가지고 있다거나 특정 토지주의 물건만 취급하는 경우는 편협된 판단을 할 수 있기때문에 다양한 지역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회사의 업력과 주 사업분야를 확인 할 것 : 오랜기간 캄보디아에서 부동산 중개/컨설팅을 해 온 에이전트는 이미 그 평판이 형성되어 있어 기본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부동산이 주 사업 분야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기준이 될 수 있다.
3.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 할 것 : 시장에 떠도는 이야기를 아무 검증없이 그대로 전달하는지,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지 가늠 해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