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투자] 캄보디아에서 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절차와 필요한 서류

기사입력 : 2013년 06월 12일

질문 95.

캄보디아에서 학교를 설립하려고 하는데 그 절차와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지요?

 

답변

캄보디아에서 학교의 설립은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설립을 위해서는 교육부(Minisrty of Education)에 신청서와 함께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요기간은 약 2개월 정도이며, 정부관련 기관에 지급하는 비용외 기타 비용을 고려하더라도 2,000불 정도면 인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에서 학교의 설립은 두가지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한가지는 캄보디아 교육부의 정규교과 과정을 따르는 학교와 별도의 교과 과정을 따르는 학교의 설립도 가능합니다. 두 경우 모두 캄보디아 교육부에 등록을 하여야 하는 것은 동일하나 설립 절차나 비용은 거의 유사합니다. 학교설립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면서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너무나 낙후되어 있는 캄보디아로써는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학교 설립에 필요한 서류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신청서, 2. 이사 및 선생님 명단 및 이력서, 3. 학교의 유무형 자산 목록, 4. 교육 프로그램 및 일정, 5. 학교 건물의 임대차 계약서, 6. 학교의 교칙, 7. 최초 설립 자금의 은행 확인서 등입니다. 너무나도 간단한 서류만으로 학교 설립이 가능하고 캄보디아 정부로부터의 간섭도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외국인을 대상으로하는 국제학교의 설립도 위에 언급한 범주 내에서 가능한 일입니다.

캄보디아는 도로, 관계시설, 댐건설, 전기 등 인프라에 대한 투자 등 아직도 발전해야 할 분야가 많이 있다고 봅니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가장 시급한 분야가 교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비근 한국의 예를 볼때 일제 강점 시대에도 한국 많은 선구자들이 교육이 곧 국가의 발전임을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하여 많은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오늘의 한국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캄보디아도 정부관료뿐만 아니라 자본자들이 교육에 보다 많은 투자를 했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해 봅니다. 지금도 저희 직원들이 바쁜 직장근무를 마치고 저녁에 개설하는 대학을 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미래의 캄보디아을 꿈꿔 봅니다. 캄보디아 대학의 수준이 형편없고 대학 졸업을 했다 할지라도 교육수준이 형편없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만 60년대 70년대에도 한국에 대학이 있었고 그 당시 미국이나 영국인들의 눈에 한국의 대학교육이 어떻게 비추어졌을까를 생각해 봅니다. 시작은 비록 작고 형편없지만 교육에 대한 투자는 밝다고 봅니다. 지난 7년간 투자 자문을 하면서 교육에 투자하고자 캄보디아를 찾는 한국인을 볼때 마다 항상 존경을 다해 도와 드리고 싶습니다. 투자라 함은 미래의 수익을 기대하고 현재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라고 경영학에서 배워 왔습니다. 저 역시 가난한 집안의 3남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나 지금에 이르기 까지 저희 부모가 교육에 투자를 하지 않으셨다면 지금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하면서 항상 고마움을 느낌니다.

캄보디아 투자의 미래은 밝다고 봅니다. 왜냐면 제도면에서나 정치적으로나 안정되었고 아직도 미개발된 분야가 베트남이나 태국에 비해 많습니다. 투자를 통한 이익 창출과 동시에 캄보디아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기업들이 보다 많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세법관련질의) 우리회계법인 고동호 회계사 (dhkoh99@gmail.com)

wooriaccount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