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 캄보디아 최초 코어뱅킹 시스템 구축

기사입력 : 2019년 11월 20일

JB금융그룹(회장 김기홍) 손자회사인 프놈펜상업은행(PPCBank, 은행장 신창무)이 캄보디아 최초로 자체 시스템 개발을 통해 차세대 코어뱅킹 시스템을 구축해 현지 마이크로 파이낸스(소액대출) 시장에 가장 최적화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코어뱅킹 시스템 ‘압사라(APSARA)’는 캄보디아어로 ‘천사’라는 의미를 뜻한다. 프놈펜상업은행은 이 시스템 개발을 위해 총 16개월 동안 JB금융지주, 전북은행 및 프놈펜상업은행 정보통신기술(IT)담당자 110여명을 투입했다.

압사라는 캄보디아 최초로 자체 개발된 인하우스(In-house) IT 시스템이며 오픈소스 기반으로 구축, 타 금융기관 및 글로벌 기업 등과 신속하게 시스템 연동을 가능하게 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전북은행의 차별화된IT시스템을 기반으로 금융 관련 IT서비스 전문업체 모빌씨앤씨의 캄보디아 자회사가 공동 개발을 진행해 한국인력과 현지인력의 협업모델의 성공적인 케이스를 만들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전북은행, 광주은행 및 카카오뱅크에서 입증된 프레임워크(Framework) 와 모니터링 체계를 채용하고 있어 프놈펜상업은행은 2000개가 넘는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또 최고수준의 안정성이 확보된 무중단 서비스 환경 구현했고 모듈화를 통한 신속한 상품 및 서비스 개발도 가능하게 했다.

따라서 프놈펜상업은행은 압사라 도입으로 과거 실행만 전산화 되었던 여신업무를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전산화 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수기 관리로 이뤄졌던 무역금융 등 외국환업무 전산화 처리와 다양한 고객정보 제공을 통해 지원 마케팅 역량도 보다 강화됐다. 일일마감, 월마감 기간 도중 사용이 어려웠던 모바일뱅킹과 직불카드(Debit Card) 사용도 원할하게 해 소비자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프놈펜상업은행은 이처럼 우수한 기능을 갖춘 코어뱅킹 시스템인 압사라를 현지 마이크로 파이낸스 시장에 공급하는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현지화된 선진 금융시스템을 은행 자체 활용을 넘어 캄보디아 다른 금융회사에도 활용될 수 있는 사례를 만들었다.

프놈펜상업은행 관계자는 “압사라 시스템은 캄보디아 외 타 지역 금융환경에서도 호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필요한 기능만 분리할 수 있는 유연성도 함께 보유하고 있다”며 “압사라는 금융 IT시스템이 취약한 동남아시아 내 은행 및 마이크로파이낸스 등에서 현지화된 선진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FE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