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 가장 건강한 설탕 대체품 팜슈가, 캄보디아 특산품으로 거듭나다!

기사입력 : 2019년 09월 04일

#KakaoTalk_20190717_130550196

#KakaoTalk_Moim_4JM1o6mRh5gIvVFsw9E1Wuedel1mMi

▲ 캄보디아 캄퐁츠낭 팜슈가 생산센터 농민들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와 코이카 포용적 비즈니스 솔루션(IBS: Inclusive Business Solution) 프로그램 파트너 기업으로 선정된 ㈜꽃피는 아침마을, Hesed Agriculture Trading Co., Ltd는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 사업’ 약정을 체결했다.

포용적 비즈니스 솔루션, IBS 프로그램은 코이카와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재원을 부담해 개도국의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소득 증가에 도움을 주는 사업이다. 동 사업은 KOICA와 ㈜꽃피는 아침마을, 캄보디아 현지 기업 Hesed Agriculture Trading Co., Ltd(이하 Hesed)가 함께하는 사업으로 코이카가 67%, ㈜꽃피는 아침마을 및 Hesed가 33%의 사업비를 투입하기로 했고 3년 동안 투입될 총 사업비는 약 13억 원이다.

[광고]

사장님이미쳤어요-01

팜슈가는 캄보디아 특산품으로 15년 이상 자라난 팔미라 팜나무(Palmyra Palm Tree)에서 얻은 꽃 액즙을 수분만을 제거하여 만든 천연 감미료이다. 당지수가 일반 설탕이나 벌꿀보다 낮아 몸에 천천히 흡수되며, 폴리페놀과 칼륨, 철분, 비타민, 코엔자임 Q10, 엽산등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한 천연 감미료로 주목받고 있다.

팜슈가 비즈니스는 전통적으로 농사를 지을 수 없는 건기(12월-6월)에 캄보디아 농민들의 주 수입원이 되어왔으나, 생산단계의 위생문제, 품질관리, 불안정한 유통/판매 채널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광고]

기사속광고_모앤모 톡톡브리핑 734-01

이를 해결하기 위해, ㈜꽃피는 아침마을 및 Hesed는 KOICA와 함께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 사업’을 통해 팜슈가 생산단계부터 유통 및 판매단계의 비즈니스 가치사슬의 전 과정을 구축할 예정이다. 동 사업에서는 캄보디아 캄퐁츠낭, 캄퐁스프 2개의 지역에서 농민협동조합 설립, 현대화 가공장 설립이 진행된다. 또한, 국내외로 판매채널을 다양화시키고, 팜슈가 파생상품 개발 및 브랜드화를 통해 팜슈가 판매를 확대하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가치사슬을 구축 할 예정이다.

IBS사업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캄보디아 빈곤지역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산자의 자립을 통해 농민소득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