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부동산정보나누기] 성공투자 원칙 4. 수익형 부동산을 주목하라.

기사입력 : 2014년 08월 14일

Newrevenueopps

앞서 언급했던 성공투자 원칙 중 ‘장기투자가 성공적인 투자확률을 높인다’ 라는 관점에서 볼 때, ‘장기투자’를 가능하게 해 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투자이다. 장기투자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이유는 투자금액에 대한 ‘기회비용 상실’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부동산의 경우오로지 매각시에 발생하는 ‘시세차익’에만 의존한 수익구조 때문이다.
원론적인 부동산 공학에서는 현재 부동산의 가치는 현금 발생 흐름을 기대 수익률로 나누는 함수식을 사용하는데 이는 결국 부동산의 가치라는 것이 임대비에 기반하여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아무리 큰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임대 수익이 평생 발생하지 않으면 그 가치는 0에 가까워 진다는 결론이고 임대수익률이 높은 부동산은 결국 수익률이 가격에 반영되어 가치상승을 이루어 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원론적인 이유를 떠나서라도 언제, 얼마에 팔리게 될지 모르는 부동산을 장기간 동안 보유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심리적으로 어려운 이야기 이며, 이에 임대 수익이 발생되는 아파트(콘도)를 구입하거나, 토지를 구매하더라도 토지 자체로 임대가 가능하거나 간단한 시설 시공 후 임대가 가능한 토지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최근 프놈펜 중심부와 외곽을 중심으로 축구, 배구, 베드민턴 등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클럽 사업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는 빈 토지에 최소의 자금을 투입하여 임대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적합하기 때문이다. 또는 가건물로 창고나 쇼룸을 지어서 임대하는 방법도 있으며 이렇게 빈 토지를 수익형으로 바꾸는 것은 임대수익 발생 뿐 아니라 공한지세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어 이러한 방법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콘도미니움 투자의 경우 외국인으로써 안전한 소유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적지않은 임대수익, 시세차익을 기대 할 수 있으므로 최근 다국적의 투자자들이 콘도를 개발하고 또 구매하여 투자가 활성화 되고 있다.

이렇듯 ‘일정 소득이 발생되는 부동산’은 자산 (부동산) 포트폴리오 구성시 반드시 확보하여야 할 투자처이며, 수익형 부동산을 통한 장기보유 후 시세차익 확보가 가장 안전한 투자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