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부동산] 캄보디아 부동산 형태 분류 (4)

기사입력 : 2014년 03월 12일

2.    주택 (Office)

플랫하우스

주택은 플랫하우스, 빌라, 타운하우스로 나눌 수 있다.

1)      플랫하우스

 플랫하우스는 캄보디아의 문화, 주거, 경제, 기후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주택 형태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플랫하우스를 구입하거나 임차하지 않더라도  플랫하우스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캄보디아의 전반적인 부동산/주택 시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 할 필요가 있다.

플랫하우스는 전면이 약 4m, 길이가 16 – 20m 가량 되는 건물이 측면으로 여러 세대가 붙어 있는 구조이다. 플랫하우스의 구조는 전면 폭이 작고 길이가 길어 측면에 창문이 없음에도 집안 전체의 환기를 유도하여 실내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내고, 중앙에 계단을 두어 앞쪽과 뒷쪽을 분리하여 공간의 활용도를 높인 구조이다. 보통 한 플랫하우스 당  3개에서 7개의 방이 있으며, 방 갯수가 대부분 홀수인 이유는 “라우뜨”라는 중층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이는 층고가 높은 지층부분의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조그마한 방을 말한다.

통상 2층 에서 4층으로 이루어진 플랫하우스는 중앙에 위치한 계단을 기준으로 층마다 앞쪽과 뒷쪽으로 방이 나눠 져 있다. 이는 대가족이 모여사는 경우에도 독립적인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가족 내 사생활을 보호 할 수 있는 구조이며 지층의 앞쪽은 거실, 뒷쪽은 부엌으로 되어있다. 거실 공간은 상업용도로도 활용 할 수 있어서 플랫하우스 한 채만 있으면 가족전체가 주거/상업활동을 함께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 때문에 캄보디아 서민들에게 플랫하우스를 소유하는 것은 굉장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최근 프놈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대단위 플랫하우스 단지가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점차 가속화 될 것으로 보고있다. 플랫하우스는 아파트 개발에 비해 넓은 토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주거지역 확장은 프놈펜의 북/서 방향으로 빠르게 진행 되고 있으며, 최근 프놈펜 트마이 지역의 지가가 급격히 오르는 것이 이런 배경과 관계가 있다. 플랫하우스 밀집 지역은 서쪽으로는 짜음짜으 로터리, 북쪽으로는 그랜드 프놈펜 인근까지 단계적으로 개발 될 것이며 이 두 지역을 도심과 연결하는 뚤꼭지역이 부심지로 부상 할 가능성이 크다. 요컨데 플랫하우스를 알면 캄보디아 부동산을 조금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므로,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켜 볼 필요가 있다.

캄보디아 재경부 공인 감정평가사

인포맥스 부동산 대표   김 혁    017-69-8282 (informax.ce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