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2025 아세안 여성기업가 네트워크 어워드’ 개최

기사입력 : 2025년 11월 11일

DSC_0810.2e16d0ba.fill-960x540▲ 2024년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 여성기업가 네트워크(AWEN) 행사

캄보디아가 오는 11월 21일 프놈펜 소피텔 포키트라 호텔에서 열리는 ‘아세안 여성기업가 네트워크(AWEN)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아세안 각국에서 100명 이상의 여성기업가들이 참석해 각자의 성과를 인정받을 예정이다.

쑨 찬톨 캄보디아 부총리 겸 개발위원회 의장은 “이번 행사는 캄보디아에서 라오스로 AWEN 의장직이 이양되는 자리로서 국경을 넘어 여성 기업인의 역량 강화를 이어간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AWEN은 아세안 회원국 여성기업 및 여성 창업가들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로, 역량 강화와 네트워킹 및 정책 제안을 통해 여성 경제인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캄보디아는 2024년에도 주요 AWEN 회의와 ‘아세안 여성기업가상’을 주최한 바 있으며 올해 행사에서는 기업 리더와 투자자, 정책결정자들이 함께하는 ‘피너클 기업가 포럼(Pinnacle Entrepreneur Forum)’도 함께 열린다.

‘함께할 때 번영하는 세상(The World Prospers When We Collaborate)’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AWEN 포럼은 자본과 혁신을 주제로 한 패널 토론, 고위급 외교 대화, 스타트업 피치, 산업 비즈니스 매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협력과 국경 간 비즈니스 기회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시상식은 아세안 경제 발전을 이끄는 여성 리더들의 성취를 기리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와 지역 협력, 사회적 영향력 증진에 있어 여성 리더십의 중요성을 부각하는데 초점을 뒀다.

한편 AWEN 포럼은 아세안 내 여성 기업가정신, 지식 공유, 국경 간 협력을 촉진하는 대표적 지역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성평등과 경제적 포용을 확대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는 정책결정자, 투자자, 비즈니스 네트워크와 직접 교류할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