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인 청소년들의 문화 경연대회 ‘더 위대한 도전’ 개최

기사입력 : 2021년 06월 24일

더위대한도전2021

MBC와 YMCA가 세계한인 청소년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문화 경연 대회인 ‘더 위대한 도전’을 개최했다. 재외동포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경연 대회는 한인 청소년들이 거주국에서 훌륭한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모국과 재외동포 간 교류에 기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글로벌 코리안! 문화로 미래를 꿈꾸다’ 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2021년 ‘더 위대한 도전’은 ▲에세이 ▲영상 ▲퍼포먼스 세 가지 부문에서 온라인 응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 연령은 만13세에서 29세 이하로 한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들 중 만13세에서 만18세까지는 TEENS 부문(2003년 1월 출생자부터 2008년 12월 출생자까지)으로, 만 19세에서 만 29세까지는 YOUTH 부문(1992년 1월 출생자부터 2002년 12월 출생자까지)으로 분류된다.

에세이 부문에서 TEENS 부문 주제는 ▲훌륭한 글로벌 코리안으로 살아가는 법 ▲2045년의 나 : 글로벌 코리안으로서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K-POP과 K-Drama를 보며 내가 상상하는 미래의 코리안 ▲서로의 다름과 차이를 받아들여, 평화로운 세상 만들기 등이 있으며, YOUTH 부문 주제로는 ▲세계 평화와 한반도 평화를 향한 나의 생각 ▲세계 한인으로서, 동시에 세계 시민으로서 살아가기 ▲2045년의 나 : 글로벌 코리안으로서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나의 관점에서 다시 해석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 등이 제시됐다.

영상 부문에서 TEENS 부문 주제는 ▲경계와 차별을 뛰어 넘어, 더 좋은 세상 만들기 ▲내가 상상하는 세계 평화 ▲우리 가족들의 이민 이야기 ▲우리들의 문화는 “다르지만 같아요” 등이 있으며, YOUTH 부문 주제로는 ▲경계와 차별을 뛰어 넘어,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기 ▲세계한인이자 세계시민으로서 나의 정체성 표현 ▲내가 상상하는 미래, 그리고 세계 평화 ▲글로벌 코리안의 위대한 꿈 등이 제시됐다.

퍼포먼스 부분에는 TEENS 부문 주제로 ▲내가 사는 곳에서 다시 부르는 K-POP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나의 퍼포먼스 ▲나의 꿈, 나의 미래 등이 있으며, YOUTH 부문 주제로는 ▲내가 사는 곳에서 다시 부르는 K-POP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담은 나의 퍼포먼스 ▲상상하라! 당신만의 코리아 등이 제시됐다.

작품은 6월 21일부터 7월 31일까지 출품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7월 5일부터 8월 4일까지 예선 심사를 거쳐 결선에 진출할 TEENS 부문 31개, YOUTH 부문 31개 총 62개의 작품이 선별된다. 이후 결선 참가자들은 약 1주일간의 심사위원 멘토링과 2주일간의 온라인 연수를 통해 결선에 제출할 최종 작품을 완성시키게 된다. 이 최종 작품들은 온라인 투표와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10월 5일에 시상식을 진행한다.

‘더 위대한 도전’ 조직위원장인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은 “우리는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시민으로서의 다양성에 대한 감각과 더불어, 세계한인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함께 가져야 합니다.”라며, “2021 세계한인 청소년 ‘더 위대한 도전’ 은 세 가지 문화장르 부문에서, 세계한인 청소년 여러분들의 꿈과 비전, 그리고 미래를 향한 외침을 나누는 특별한 경연대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더 위대한 도전’ 공식 홈페이지(greatchallenge.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센터(21gckorea@gmail.com)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문다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