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예술 이야기] 열여섯째 이야기 – 고집과 실력이 꿈을 꾼다

기사입력 : 2021년 04월 12일

류기룡 타이틀

고집과 실력이 꿈을 꾼다

이미 성공한 사람으로 세상에 유명세를 떨치던 푸치니. 최고의 자부심을 가지고 무대에 올린 사랑하는 작품 ‘나비부인’ 여기에 더해 최상의 배역과 스텝들을 데리고 공연에 임한 그로서는 관객들의 이런 반응을 받아 드릴 수가 없었다. 심지어 다른 대도시에서도 수많은 저명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었고 라 스칼라 극장으로서는 이전에 없었던 초연 작품의 입장료 수입을 기록했건만 결과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나오고 말았던 것이다.

푸치니의 희대의 작품이 실패한 내용을 살펴보면 그 속에는 몇 가지의 이야기들이 숨어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푸치니의 작품 나비부인은 1900년 런던 데이비드 벨라스코에서 보았던 한편의 연극 속 여주인공으로 등장한 인물이었고, 당시 코벤트 가든의 무대감독이 극의 주제가 오페라에 맞는다고 푸치니에게 추천을 하면서 이 모든 일은 시작된 것이었다. 광적일 정도로 집착을 보이며 작곡을 시작한 푸치니는 교통사고를 당해 정신이 없는 과정에서도 나비부인을 이야기 할 정도로 미쳐있었다. 또한 그의 절친 한 명은 각색과 작곡 과정에서 2막에이 너무 길고 지루하니 나누자고 조언을 하였으나 주위의 어떠한 이야기도 그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것은 관객들의 성향을 무시한 푸치니의 오만과 아집으로 이미 실패를 예상할 수도 있는 일이었다.

하지만 과연 이것뿐이었을까? 야사에는 이런 이야기도 있었다. 당시 나폴리에는 하나의 조직이 존대하였고 그들을 박수부대라고 불렀다. 하지만 주위의 다른 음악가들로부터 시기와 질투를 받고 있었고 심지어 이 박수부대와의 유대관계도 좋지 않고 그들이 요구한 뇌물도 제공하지 않았기에 이들이 고의적으로 공연을 망쳤다는 소문도 있었다.

초연 공연을 실패로 마친 푸치니는 그냥 있지 않았다. 바로 작품을 개정하기 시작하였다. 2막을 둘로 나누고 내용을 좀 더 부드럽게 다듬었다. 이를 통해 그는 ‘나비부인’을 소생시키고 그가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반격을 가할 기회를 찾기 시작했다. 모든 준비를 마친 후 그는 밀라노에서의 재공연이 아니라 다른 도시인 브레시아의 무대를 선택하였다. 이곳에서 그는 공전의 대기록을 세우게 된다. 이는 과거 그가 성공을 거둔 모든 작품을 능가하는 결과였다. ‘어떤 개인 날’ ’편지의 이중창’ ‘꽃의 이중창’ ‘허밍 코러스’의 경우에는 작곡가가 관객에게 인사를 하기 위해 10번이나 무대에 오르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라보엠, 토스카, 마농레스코 등 수많은 그의 작품이 있지만 푸치니는 그의 말년까지 가장 좋아한 작품을 꼽으라면 단연 ‘나비부인’을 이야기 했다고 한다.

자, 오늘도 필자는 2회에 걸쳐 한 명의 위대한 작곡가와 대를 이어 유명세를 떨치는 그의 작품과 또한 다른 장르인 뮤지컬에 까지 영향을 미쳐 세계적인 대작으로 성공시킨 ‘나비부인’을 이야기 하였다. 흔히 문화와 기술의 발전 모습을 보면 모방Copy에서 창작Creative의 길로 가는 것을 어렵지 않게 우리는 볼 수 있다. 이곳 캄보디아가 바로 그런 시점이 된 듯하다.

10년차 예술가와 교육자로서 살아온 캄보디아 생활에서 나는 여러 가지 경우들을 볼 수 있었다. 처음 놀랐던 일은 한국의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OST ‘그 사람’을 많은 캄보디아인들이 좋아하고 심지어 가사를 번역하여 캄보디아어로 여기저기서 부르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유는 필자도 잘 모른다. 드라마가 인상이 깊어서 인지 노래가 좋아서 인지. 물론 이 외에도 심심치 않게 한국의 대중가요들이 번역된 가사로 들리는 일도 많았다.

hqdefault▲ 캄보디아 창작 대중가요 <오리지날 싱어즈> 대표 가수 Small World Small Band. 캄보디아 대표 이동통신사 SMART는 캄보디아만의 독창적인 대중음악을 장려하기 위해 직접 작곡, 작사에 참여하는 뮤지션 양성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사진 구글 검색)

캄보디아의 대중가요(편이상 이하는 C-pop으로 표기)에는 한국의 대중가요뿐만 아니라 태국, 베트남 특히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인지 비슷한 류의 노래들을 자주 접할 수 있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이들의C-pop을 듣다 보면 표절이라기 보다 그냥 이 노래 저 노래에서 좋은 부분만 따서 편집해 놓은 듯한 느낌을 받는 노래들도 꽤 있다. 오죽하면 캄보디아 가수들 중에는 ‘오리지널 싱어즈’ 라는 그룹이 있다. 10여명 정도 되는 이들은 자신들의 노래를 대부분 직접 작사, 작곡하여 음악을 발표하는 그룹이다. 물론 이들은 메이저 그룹이 아니다. 하지만 캄보디아의 대중문화를 발전 시키고자 하는 열망이 가득한 젊은 아티스트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캄보디아의 문화와 예술은 변하고 있다 비록 그것이 내부의 움직이든 외부에서 오는 영향이든 말이다. 이 땅에서도 많은 새로운 도전들은 끓어지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푸치니 같은 지독한 열정과 고집 가득한 아티스트를 만나보지 못했다는 것이며, 또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부심에 사로잡힌 광기 가득한 아티스트 또한 아직은 만나보지 못했다.
꿈을 꾼다. 꿈이 있으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언젠가는 나도 볼 수 있는 날이 있을 것이다.

 

프놈펜 노래하는 남자들 단원 모집
노래 부르기 좋아하는 남자 성인

테너1 : 4명, 바리톤 : 3명, 테너2 : 4명, 베이스 : 3명

연습시간 : 주1회 2시간, 연습장소 : KR ARTS CENTER(tk 에비뉴 근처)

문의전화 089 340 530

2
류기룡 교수

경북대, 러시아국립차이코프스키음악원(석·박사)
캄보디아 왕립예술대학 교수
성악가, 합창지휘자, 콘서트 프로듀서
NGO활동가로 동남아, 한국, 유럽에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