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미얀마 쿠데타에“내정불간섭”천명

기사입력 : 2021년 02월 23일

캄보디아 정부가 캄보디아 내에서 벌어진 미얀마 시위에 관련하여 이는 정부의 의견이 반영된 바가 아니며, 캄보디아 정부는 아세안회원국들의 서로의 내부 문제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내정불간섭 원칙”을 고수한다고 천명했다.지난 12일 일부 NGO 단체들은 주캄보디아 미얀마대사관 앞에서 “미얀마의 민주주의를 핍박하는”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며 구금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과 정치지도자들,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이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60여 개가 넘는 NGO와 인권단체들이 미얀마 사람들의 인권과 민주화를 지지하며 시위에 동참했다.

이에 캄보디아 정부는 민간단체들의 의견은 그들의 견해일 뿐 정부의 의사가 반영된 것이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친 말린 법무부 대변인은 캄보디아 정부가 미얀마 군부에 반대하는 어떠한 운동에도 개입되어 있지 않으며, 국가적 공동 이익, 국가 관계 등을 우선으로 고려하고 원칙과 헌장에 따라 아세안회원국들 각자의 주권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NGO 단체들에 캄보디아 내에서 시위하는 것보다 버마(미얀마)에 가서 직접 정치적 활동에 동참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뉴질랜드, 스페인, 스웨덴, 터키, 영국 등 여러 국가가 미얀마 군부의 쿠테타를 비판하고 구금된 정치인들의 석방을 요구했다. 아울러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싱가포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의 아세안 국가들 역시 쿠데타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캄보디아 왕립아카데미 국제관계연구소 킨 피어 소장은 미얀마의 군부의 쿠데타는 미얀마 정치에서 군부가 지배적인 권력을 행사해온 역사적 유산의 일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미얀마 쿠데타는 미얀마의 국제적 이미지와 경제적 기반을 훼손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더 나아가 아세안 전 지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KYR번역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