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와 사람을 잇다…미니스트리 오브 캣에서 만난 묘연猫緣

기사입력 : 2021년 01월 18일

길고양이와 사람을 잇다

미니스트리 오브 캣에서 만난 묘연猫緣

#IMG_8558 copy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묘연’이라는 말이 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고양이와 연을 맺는다’라는 의미이다. 뚤덤봉에 위치한 ‘미니스트리 오브 캣(Ministry of cat)’ 그 묘연을 주선하며 길고양이의 입양을 돕는 카페이다. 이중으로 된 문을 열고 카페에 들어서자 5-6마리의 고양이들이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IMG_8589_shop▲ 프놈펜 동남쪽 방향에 위치한 길고양이 입양카페 미니스트리 오브 캣 외관

사람의 성격이 다 다르듯 고양이의 성격도 하나같이 다 다르다. 어떤 고양이는 일명 개냥이로 불릴 만큼 사람들에게 친화적이고 애교도 많지만 어떤 고양이는 사람에게 적대적이고 하악질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맞는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이 오래 함께 사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미니스트리 오브 캣에서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나와 맞는 고양이와 교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처음부터 고양이 입양을 목적으로 이곳에 방문하기도 하지만 우연찮게 방문한 카페에서 뜻밖의 묘연을 맺기도 한다. 그렇게 작년 한해 약 70여 마리의 고양이가 좋은 가정으로 입양이 되었다.

Georgia+and+Adolfo+at+Ministry+of+Cat▲ 미니스트리 오브 캣을 운영하고 있는 아돌프와 조지아(사진출처: 미니스트리 오브 캣 웹사이트)

미니스트리 오브 캣을 운영하고 있는 아돌포(Adolfo)는 일본에서 처음 고양이 까페를 알게 되었다. 그곳에 반해 고양이 까페를 운영하고자 마음을 먹었지만 비싼 품종묘를 가지고 까페를 오픈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그러던 중 여행으로 가게 된 말레이시아 발리섬에 있는 유기묘 까페를 방문하게 되었고 그곳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2019년 여자친구인 조지아(Georgia)와 함께 지금의 미니스트리 오브 캣을 열게 되었다. 미니스트리 오브 캣은 캄보디아 동물 보호 단체인 Animal Rescue Cambodia와 협력하여 길에서 구조된 고양이에게 새 가정을 찾아주는 일을 돕고 있다. 구조된 고양이들은 이곳으로 오기 전 협력병원에서 건강검진과 기본 접종을 마치게 된다.

#IMG_8569

미니스트리 오브 캣에는 고양이를 위한 몇 가지의 규칙이 있다. 카페 안에 있는 고양이를 함부로 안아서는 안 되고 자는 고양이를 깨워선 안 된다. 또 함부로 먹이는 주거나 카메라 플래시로 고양이를 놀라게 해서는 안 된다. 미니스트리 오브 캣은 커피와 더불어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비건 메뉴도 준비가 되어 있으며 고양이 호텔링 서비스도 제공을 한다. 안정된 분위기에서 지내서일까? 카페에 있던 고양이들은 사람의 손길을 피하지 않고 눈을 맞추며 편안하게 교감을 했다. 아돌포는 이들 중 2마리의 고양이는 다음 날 좋은 가정으로 입양을 가기로 예정되어 있다고 말하며 “고양이 입양을 원한다고 무턱대고 보내지 않는다. 꼼꼼한 신청서 작성과 대화를 통해 고양이를 키울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 후 입양을 보낸다”고 했다. 입양을 원하는 사람은 집 주소, 연락처 기입은 기본이고, 반려동물과 20년을 살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집에 아이가 있는지 등등 입양신청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그는 평생을 함께 할 가족을 맞이하기 위하여 몇 차례 카페를 방문하며 고양이와 교감을 하는 사람들을 보며 신중하게 가족을 맞이하려는 사람들의 태도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IMG_8534

‘한나라의 위대함과 도덕성은 동물을 대하는 태도로 판단할 수 있다’ 는 마하트마 간디의 말이 있다. 동물이 행복한 나라는 사람도 행복한 나라일 수밖에 없다. 내가 마신 한 잔의 커피 값이 어느 고양이의 든든한 한 끼에 도움을 줄 수 도 있다. 또 누가 알까? 우연히 방문한 그곳에서 내 평생의 친구를 만나게 될지! 우리와 함께 이 땅 캄보디아에서 살고 있는 모든 길고양이가 집고양이가 되는 날까지, 미니스트리 오브 캣의 문은 활짝 열려 있을 것이다./글·사진 엄혜정

◆ 웹사이트: https://www.ministryofcat.com
◆ 영업시간: 화-일요일 오전 9시-오후 6시30분 (월요일 휴무)
◆ 주소: #5, St. 442, Toul Tom Poung II, Phnom Penh
◆ 안내: 011 763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