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80만명 쓰는 차량호출 플랫폼 ‘타다’

기사입력 : 2020년 04월 06일

동남아시아에서‘타다’가 공차율 딜레마를 해결하고 있다. 2017년 싱가포르에서 시작한 모빌리티 스타트업 엠블(MVL)은 한국의 렌터카 기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TADA)’와 같은 이름의 차량호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엠블은 차량호출, 모바일 결제에서 나아가 물류시장에도 진출한 상태다. 우경식 엠블 대표는 “캄보디아에서 모빌리티, 핀테크, 물류를 연결하면 동남아의 공룡 ‘그랩’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그랩에 도전하는 엠블의 올해 승부수는 ‘물류’다. 캄보디아에서 4월부터 ‘당일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를 위해 엠블은 수도인 프놈펜에 물류센터를 세우고 당일배송할 수 있는 물류 솔루션을 구축했다. 물류를 위한 별도의 기사를 고용하는 것은 아니다.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 기사들이 그대로 택배 기사로 변신한다.

출퇴근 시간에는 승객을 태우는 운전기사들이 손님이 적어 한가한 낮 시간에는 소형 화물을 싣는 배달대행 기사가 된다. 캄보디아의 주된 교통수단인 ‘툭툭이(삼륜차)’가 프놈펜에만 3만여 대인데, 그중 1만8000여 대가 타다에 등록된 상태라 배달 수요를 감당하기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타다 기사들이 ‘투잡’을 뛸 필요 없이 타다 생태계 안에서 물류와 이동 서비스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셈이다.

우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운송 수입이 줄어든 기사들이 배송 수입을 충당할 수 있는 구조”라고 했다. 이어 “동남아는 소득이 빠르게 늘고 있는 데다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더해져 모바일 앱 기반 서비스를 하는 기업에 기회의 땅”이라며 “캄보디아는 글로벌 이커머스 업체도 속속 상륙해 최적화된 물류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라 물류사업을 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56억원의 시리즈 A 투자를 받은 엠블은 물류사업 확장을 위한 브리지 투자 유치도 마쳤다. 올 하반기 시리즈 B 투자 유치에도 나선다. 우 대표는 “캄보디아에서 타다 점유율을 1위로 끌어올리고, 더욱 많은 이용자를 타다 생태계로 유입시키겠다”고 강조했다./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