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캄보디아대한민국대사관, 제21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개시

기사입력 : 2020년 04월 02일

| 4월 1일부터 6일까지, 주말에도 투표 가능

#IMG_5709▲ 주캄보디아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지난 1일 개시된 제21회 국회의원 재외선거 현장.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손 세정제와 위생장갑 착용을 의무화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40개국 65개 공관서 재외선거사무가 중지된 가운데 주캄보디아대한민국대사관은 지난 1일 제21대 국회의원 재외선거를 개시했다. 이번 선거는 휴무일 포함 총 6일간 운영되어 주중에 시간이 여의치 않은 한인은 주말에도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안전한 투표 환경 조성을 위해 대사관 출입구에서 발열 체크를 하고 주캄보디아대한민국대사관 다목적홀에 준비된 재외선거 투표소에서는 유권자에게 손 세정제 사용과 위생장갑 착용을 의무화했다.

 

재캄보디아한인회(회장 박현옥)에서는 선거 참여 독려를 위해 투표 기간내 한인회관에서 대사관까지 오전 8시, 오후 1시 두차례 차량을 운행하여 이동이 불편한 한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재외투표기간 중에도 주재국의 제재조치가 강화되거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재외투표 진행이 불가능한 지역이 발생한 경우 추가 중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한국 언론 보도에 의하면 이번 재외선거에 참여할 수 있는 재외 유권자는 총 17만1959명이었지만 실제 투표 가능한 재외선거인은 절반 수준인 9만1459명(53.2%)으로 줄어들었다.

 

[대사관 공지사항: 제21대 국회의원 재외투표 안내]

1. 주캄보디아대사관은 제21대 국회의원 재외선거 투표소를 4월 1일(수)부터 4월 6일(월)(총6일, 휴무일 포함)까지 운영할 예정임을 안내드립니다. 선거인들께서는 아래 안내사항을 숙지하셔서 소중한 선거권을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투표기간: 2020. 4. 1(수) ~ 4. 6(월)(휴무일 포함 총 6일간)

○ 투표시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 투표대상: 국외부재자 신고 또는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자

○ 투표장소: 주캄보디아대사관

○ 신분증

- 신분증은 반드시 (1)사진이 붙어 있고, (2)생년월일이 기입되어 있는 (3)한국 또는 캄보디아 정부기관에서 발행한 것이어야 합니다. (여권, 주민등록증, 공무원증, 운전면허증 등)

- 위 세가지 요건 중 하나라도 부합하지 않는 신분증을 지참하신 경우 투표를 하실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재외선거인의 경우(공직선거법상,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지 않고 국내거소신고도 하지 아니한 사람으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선거권자) 국적확인을 위해 (1)영주권증명서(Certificate of Residence) (2)비자(VISA)중 하나를 반드시 지참하시고 투표소로 오시기 바랍니다.

 

2. 아울러 아래와 같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투표절차를 안내드리오니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