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태권도협회, 캄보디아 태권도 발전을 위해 기술교류협약 맺어

기사입력 : 2019년 08월 14일

태권도협약

캄보디아태권도협회(CTA) 와 경기도태권도협회(GTA)가 지난 8월 11일 캄보디아 프놈펜 교육청소년체육부 대회의실에서 MOU 체결을 하였다. 이날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교육청소년 체육부 장관 겸 캄보디아태권도협회장인 행추온나론(Hang Chuon Naron) 장관과 김경덕 경기도태권도협회장 및 임원, 최용석 국기원 정파 사범 등 관계자 다수가 가운데 이루어졌다. 협약 내용으로는 캄보디아태권도협회와 경기도태권도협회가 태권도 발전을 목표로 포괄적인 우호 교류 및 협력을 추진하고 국제대회 선수 양성 및 태권도 기술의 전반적 상호교류를 목적으로 한다는 내용이다.

행추온나론 장관은“캄보디아 청소년을 위한 경기도태권도협회의 관심에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캄보디아 정부에서는 태권도의 우수성을 감안하여 2년제 대학을 향후 4년제 승격 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행추온나론 장관은“4년제로 승격시킨 후 우수한 태권도 지도자를 양성 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우선 25개주 주청사 소재지 학교에 태권도 정규수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경덕 회장은“캄보디아 교육부의 태권도 보급 프로젝트에 감사드린다” 고 말하며“종주국 으뜸 협회로서 개발도상국 청소년들에게 무도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 및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태권도협회는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동남아 7개 주변국에 태권도 보급 현지 기지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지 법인 GTA를 설립하고, GTA 태권도장을 개설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태권도협회는 대한태권도협회 산하시 · 도지부로 1962년 6월에 결성 태권도의 업무를 인천에서 20여 년간 수임해 왔다. 시 행정구역 편제가 1981년 7월 25일 인천시가 경기도에서 광역시로 분리되어 나가, 1981년 8월 1일 경기도청 소재지인 수원에서 경기도 태권도협회를 새롭게 결성하였다./엄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