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한국에 없어선 안 될 경제파트너’

기사입력 : 2019년 03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메콩강과 톤레사프강이 만나듯 캄보디아의 4각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이 만나 하나의 힘찬 물길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캄보디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총리실에서 열린 훈센 총리 주최로 열린 오찬을 겸한 한·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에서 “캄보디아와 한국은 서로에게 없어선 안 될 중요한 경제파트너가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캄보디아는 사람에 우선순위를 두고 인적자원 개발, 경제다각화, 고용촉진, 지속가능한 발전 등 4각 전략을 경제정책으로 추진한다”며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 공동체를 비전으로 하는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정신이 같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 세 가지를 언급했다.

우선 “국민 생활과 밀접한 산업인프라 구축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전력·에너지는 양국 간 협력 필요성이 크며, 양국 모두 빠른 시일 내 재생에너지 비중을 크게 높이려는 목표가 있어 함께 노력하면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립의대 부속병원 건립 같은 의료·보건 분야 인프라 확충 협력은 캄보디아 국민의 의료복지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한국은 프레아 피투 사원 복원사업에 참여해 세계 문화유산을 지키는 노력에도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추진하는 표준분야 협력사업은 농산품과 공산품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프놈펜에 설치된 한·메콩 산림협력센터를 중심으로 산림 분야 공동연구와 협력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유롭고 공정한 교류·협력 여건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가지급결제시스템 구축 협력사업은 양국 기업 간 자금 거래 편의성을 높이고, 이중과세방지협약 체결은 상호 투자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기에 조속한 타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