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으로의 캄보디아수출 증가

기사입력 : 2018년 11월 13일

올해 9개월간 미국으로의 캄보디아 수출이 27퍼센트(28억6천만달러)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미국은 캄보디아에 3억2천2백만 달러 규모를 수출하여 작년 동기간 대비 12퍼센트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찹소타릿 ‘협력과 평화를 위한 캄보디아 기관’ 조사국장에 따르면 미국 시장으로의 수출증가는 캄보디아의 수출역량과 캄-미 무역관계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반영한다고 했다.

그는 워싱턴에서 미국시장에서의 중국제품 가격을 인상했기 때문에 앞으로 캄보디아의 수출도 긍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관세가 증가하면 중국시장은 점점 관심에서 멀어질 것이고 구매자들은 캄보디아를 더욱 매력적으로 느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최근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캄보디아의 수출에 잠재적인 혜택을 주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중국의 많은 제조업자들이 미국시장의 높은 관세로 힘들어하고 있는데 캄보디아를 미국수출을 위한 새로운 곳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캄보디아가 2016년부터 관세면제를 받아오고 있는 봉제, 신발제품과 캐리어, 핸드백 같은 여행상품을 주로 수출한다고 했다.

하지만 캄보디아와 미국의 경제협력에 대해 작년부터 이어져오고 있는 캄보디아의 정치적 긴장상태가 우려되는 부분인데 만일 미국이 관세혜택협정을 다시 검토한다면 캄보디아수출은 우려스러워 질 것이다./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