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 캄보디아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 건립 지원

기사입력 : 2018년 10월 12일

전문 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의 과정 수련의 시스템 체계화

주캄보디아 대사관은 “한국 정부가 캄보디아의‘국립의과대학(UHST) 부속병원 건립 사업’에 6,657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을 제공한다는 정부지원방침을 결정했다고 최근 캄보디아 정부에 통보하였다.”고 밝혔다.

의괴대학222▲ 한국 정부가 6,657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지원해 건립하기로 한 캄보디아 의과대학(UHST)부속 병원

 대외경제협력기금 EDCF란 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의 줄임말로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관리·운용하고 있는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을 말한다.

한국 정부가 건립하게 될 국립의과대학 부속병원은 총 200병상 규모로 건축 및 첨단 의료기자재, 병원정보시스템 등을 공급해 캄보디아 내 전문의료인력을 양성하고 현대식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의료 시설이 낙후된 캄보디아는 전문 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이 없고 의대생 뿐만 아니라 전문의 과정 수련의가 체계적으로 임상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한적이다. 이를 위해 전문 의료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 체계 마련의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한국 정부가 지원할 국립의과대학(UHST) 부속병원이 캄보디아의 고질적인 의료 시스템 정비화에 큰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