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캄보디아 열대림 보존사업’시작

기사입력 : 2015년 05월 05일

산림청은 캄보디아 열대림 8만ha를 대상으로 ▲망가진 산림 되살리기 ▲수자원 보호 ▲공동체림 보호 등 보존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 생산을 본격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29일 캄보디아 중부 캄풍톰 주에서 쳉킴순 캄보디아 산림청장 등 두 나라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REDD+) 시범사업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 사업을 통해 장기적으로 산림의 기후변화 대응에 이바지하고 두 나라 우호증진과 국제 탄소배출권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게 된다.

2005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COP11)에서 개발도상국의 산림황폐화를 막기 위해 REDD+가 시작됐다. 이는 선진국이 개도국에서 산림황폐화를 막는 사업으로 온실가스배출권을 갖는 게 핵심이다.

우리나라는 2012년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캄보디아 등지에서 관련 사업들을 벌이고 있다. 선진국들이 대규모 재정 도움 등을 통해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우리는 녹화성공경험과 새마을운동을 활용한 한국적 특색을 지닌 사업으로 대상국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박은식 산림청 해외자원개발담당관은“이번 REDD+사업으로 우리의 외국산림자원 확보 역량 강화와 캄보디아 지역민의 삶을 개선하는 상생사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