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 필요

기사입력 : 2011년 10월 17일

정치분석가 라오 몽하이는 오는 2012년, 2013년 선거를 자유롭고 공정하게 치루기 위해서는 선거법 시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공무원들이 중립성을 고수하지 않거나 특정 정당을 지지할 경우 자리에서 해고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그는 자유 공정 선거를 위해서 국민들의 진실한 의지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선관위 공무원들이 유권자를 억압하고 영향을 주거나 특정 정당을 홍보하는 운동을 하고 특정 후보자에 반대하는 행위를 하면, 이는 유권자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도층들이 공무원들로 하여금 선거법을 준수하고 공명정대하게 행할 수 있도록 상시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만약 법을 위반하는 자가 있을 시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권은 지난 몇 차례 선서 결과를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들은 집권여당 CPP(캄보디아국민당)이 국가 자산을 이용해 유권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고발했다. 라오 몽하이는 다른 나라에서 선거법을 위반하면 굉장히 높은 벌금으로 처벌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유 공정 선거를 위한 중립 공평 위원회의 항 푸티어는 선거 기간동안 법이 중립적으로 행해지고 있는지를 감시할 독립 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캄보디아에서 내년에 코뮌 위원선거, 내 후년에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된다고 말하며, 공무원들과 선관위 당국은 공정함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립선거위원회는 캄보디아에서 더 나은 선거가 실시 될 수 있도록 반드시 독립성, 공정성, 공평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승자가 더욱 공정하게 승리하고 패자가 만족스럽게 물러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라오 몽하이는 후보자들도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후보자들이 유능해야 하고 국민들의 ‘종’처럼 일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지며 이기심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권자들이 투표권을 가진 표의 주인이기 때문에 후보자들에게 이렇게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말하며, 단순히 선물을 주거나 도로를 건설해 주는 후보자를 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누가 더 출생 혼인 신고서, 각종 혼인 및 행사 허가 등의 서비스를 책임지고 할 수 있는 자를 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수로 인해 행정 절차가 지연된 지역을 제외하면 유권자 등록은 지난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실시됐다. 그러나 이미 미성년자 등록, 중복등록, ‘유령 유권자’ 등의 부조리가 발생해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그는 이와 같은 부조리가 발생했을 시, 재빨리 해결해야 더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치룰 수 있다고 말했다./VOA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