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캄보디아 뚜울슬랭 대학살 박물관 자료보존 기념 행사 개최

기사입력 : 2021년 02월 15일

- 29일 캄보디아 문화예술부·유네스코와 ‘뚜울슬랭 박물관 아카이브 웹사이트 런칭’ 기념 행사 개최

- 평화, 화해 담화 기회 증대 통해 SDG16(정의, 평화, 효과적인 제도) 달성 기여

1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29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소재한 뚜올슬랭 대량학살 박물관에서 캄보디아 문화부 및 유네스코(UNESCO)와 ‘뚜울슬랭 대학살 박물관 아카이브 웹사이트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에는 박흥경 주 캄보디아대사, 노현준 코이카 캄보디아사무소장, 포엉 사코나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장관, 항 니사이 뚜울슬랭학살박물관장 등이 참석했다.

뚜울슬랭 박물관은 당초 고등학교였으나 1967년에 결성된 크메르루즈 정권이 동 건물을 감옥으로 사용하며 1만2,000여 명의 캄보디아 주민을 고문하거나 학살했던 장소이다. 현재 캄보디아 정부는 이곳을 박물관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자료실 내 기록물들은 캄푸치아 민주공화국 시절 대학살에 대한 역사적인 근거가 되는 자료들로써, 다양한 문서, 사진, 영화, 죄수의 자백, 고문 도구 및 유골 등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기록 문화유산(World Documentary Heritage)으로 등록될 만큼 역사적인 가치가 있어 이를 보존하고 유지할 필요성 있다.

9

그러나 당초 박물관의 자료들은 캄보디아의 무더운 날씨로 인해 훼손의 위험성이 높았고 전문적인 보존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보존처리 및 디지털화 작업이 시급히 요청되는 상황이었으며, 캄보디아 법원 및 연구자들에 의해 원본 자료가 통제되어 접근성이 제한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코이카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115만불 규모로 캄보디아 문화부 및 유네스코와 ‘캄보디아 뚜울슬랭 대학살 박물관 기록물 보존 및 디지털화 지원사업’을 협력해 진행하여 △뚜올슬랭 박물관 자료 보존 및 디지털화 작업, △아카이브 웹사이트 구축, △문서보존 교육(대국민 교육용 영상자료 제작 등), △데이터베이스 및 IT유지보수 교육, △대학살 관련 국제 컨퍼런스 개최 등을 지원하였다.

7

이번 사업을 통해 약 74만 5,494개의 박물관 자료(당시의 사진, 편지, 인쇄물 등)가 보존되었으며, 총 40만5782페이지가 디지털화되었다. 동 자료들은 이번에 런칭하는 박물관 아카이브 웹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일반 대중이 박물관 기록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평화에 대한 역사적 자료 보호를 통해 캄보디아 내 지속적인 평화 구축 및 사회 통합, 인류 문화유산 보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흥경 주캄보디아대사는 “한국도 캄보디아와 비슷한 슬픈 역사를 갖고 있어 캄보디아의 아픔에 공감한다”며 “박물관의 기록물 보존 및 디지털화를 통해 미래세대의 역사 및 평화 교육에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현준 코이카 캄보디아사무소장은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며“예전에는 박물관에 남아있는 수천 건의 문서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았으나, 이 사업을 통해 문서가 잘 보존되어 앞으로 더 많은 대중이 관련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 매우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포엉 사코나 문화예술부 장관은 “뚜울슬랭 대학살 관련 자료 보존에 필요한 인력과 역량, 예산, 기술 등의 부족으로 어려움이 많았으나 코이카의 도움으로 중요 기록을 보존할 수 있게 됐다”며 “캄보디아 내에서 평화와 비폭력에 대한 담회 기회를 증대시켜 준 코이카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기사제공: 코이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