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은행의 캄보디아 은행 인수 계속돼

기사입력 : 2018년 09월 19일

캄보디아 소액금융기관들에 의한 국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많은 기관들이 대부분의 주식을 외국은행에 팔고 있다. 지난달에는 Samic Microfinance 가 한국 농협은행에 운영권을 넘겼다. 킹펩칼얀 회장은 재정산업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져 이러한 결정을 했다고 했다. 그는 이전 주주들은 시장 확대 능력이 제한되어있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 강한 재정능력을 가진 새로운 소유주가 필요하다고 했다.

Prassac Microfinance, Hattha Kaksekar Ltd (HKL) and VisionFund(현재 WB finance) 도 아시아 거대은행에 주식을 팔았다고 발표했는데 캄보디아 소액금융부분의 합병과 취득은 시장경쟁과 캄보디아 중앙은행의 어려워진 요구사항으로 지난 2년간 증가했다. 인찬니 아셀레다 은행 회장은 해당산업의 치열해진 경쟁으로 몇몇 주주들 떠난다고 하면서 중앙은행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강한 자본을 가진 투자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찬니 회장은 지난 2년간 새로운 주주들의 유입은 좋은 움직임이라며 다른 동남아 주요은행 중 매력이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했다. 한편 지난 2016년 캄보디아국립은행은 재정기관들의 최소필요자본량을 10배로 올리겠다고 발표했다./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