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제협회, 생산성 향상 요청

기사입력 : 2015년 10월 27일

캄보디아봉제협회(GMAC)에서 오는 2016년 임금인상을 앞두고 캄보디아 봉제업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2015년 최저임금 월 $128에서 2016년 최저임금이 월 $140로 인상되면서, 캄보디아봉제협회는 ‘생산성 향상 집중’을 요청하며, 바이어들에게는 캄보디아산 제품의 가격을 인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껜 루 GMAC사무총장은 공장가동비에서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말하며, 바이어를 포함한 공장, 노동자들이 함께 생산성을 향상시켜 공장이 경제적으로 생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성명서에서는 생산성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서는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 한편 성공적인 최저임금 인상 건에 대해서는 환영으로 답하며, 협상도중 퇴장한 4개 노조 대표들을 비판하는 문구를 담기도 했었다.

이에 캄보디아 대표노조인 C.CAWDC의 앗 툰 대표는 생산성 제고 요청은 인정했지만, 공장에서 근무환경과 조건을 개선하지 않으면 생산성 향상은 불가능 하다고 답변했다. 그는 고용주들이 전문적인 경영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이제 더 이상 노동자들의 차별과 비정규직 고용 등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껜 루 사무총장은 고용주들이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주장에 반박하며, 오히려 근로자들이 생산성 제고를 위한 담당업무 변경등의 조치에 저항하며 생산력 증가를 더디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