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경제의 건전한 성장

기사입력 : 2012년 12월 05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의 새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 이상동안 캄보디아 GDP는 라오스를 제외한 ASEAN국가 중 최고인 6.9%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그 보고는 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미숙련 노동력과 비능률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와 사회기반시설에 관한 문제점들을 즉각적으로 처리해야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OECD 사무차장 린타로 타마키는  캄보디아는 여전히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다고 말했다.”여전히 많은 구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우리는 3가지의 쟁점을 강조한다. 첫째로 농업, 두 번째 교육, 세 번째가 금융 분야, 특히 중앙은행의 수용력이다.”타마키는 환율이 하락하면 캄보디아의 달러의존도가 문제될 것이라 경고했다.”의존도가 너무 과도화되면… 나는 비상시국을 제외하고 어느 국가도 달러화를 성공한 국가를 본적이 없고, 캄보디아는 이제 더 이상 비상시국이 아니다.”
 
OECD 보고서는 연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전기, 관개, 교통, 새로운 기술의 접근과 같은 사회기반시설의 장해물”을 언급하며 몇몇 특별한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타마키는 농업은 번성의 핵심이라고 한다.”우리는 캄보디아가 정미의 수출 용량 증가에 주력하기를 제안한다. 논벼 시장은 매우 복잡하고, 매우 정치적이다. 그래서 캄보디아에게 정미는 더욱 유망한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