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칼럼] 상대에게 의존하지 말라

기사입력 : 2013년 05월 14일

주위 사람들이 자기를 배신해 상처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의존하는 마음이강한 편이다.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때 그에 대한 상대방의 반응을 어느 정도 기대한다.예를 들어“안녕하세요?”라고 웃는 얼굴로 인사하면 상대방 역시 미소를 띠고 인사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상대방이 반응을 하지 않거나 형식적인 인사만하고 지나간다면 민망함을 느끼게 마련이다. 쉽게 상처받는 사람은 이러한 상대방의 반응에 의존하는 경향이 특히 강하다.

- 네모토 가쓰오의 따뜻한 카운슬링에서 -

* 자존심은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누구를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겠는가? 세상 누구도 자신의 인생을 살아 줄 수 없다. 그러니 상대방의 기준으로 자신의 인생을 재단하지 말라.

어떤 사람은 성인군자의 말을 신주단지처럼 모시고 산다. 그런데 정말 우리가 그렇게 살 수가 있을까? 절대 살지 못한다. 성인군자는 수천년 역사 속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귀하고, 우리는 세상의 모래처럼 많은 존재들이다. 우리는 절대로 성인군자와 같은 인품을 갖추지 못했고, 그들의 학식을 따라 갈 수가 없으며 그들의 고매함을 이기지 못한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의 실체를 알고 처신해야 한다. 현실을 직시하고, 조금 마음을 풀고 살자. 그래야 삶에 숨통이 트인다./정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