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5년 안에 ‘법원 시스템 개선’, ‘부정부패 척결’할 것

기사입력 : 2024년 02월 28일

009캄보디아 법무부가 향후 5년간 두 가지 정책 변화를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친 말린 대변인에 따르면 법무부는 첫째로 2년 안에 신속한 법원 업무 처리 환경을 구축하는 것, 둘째 5년 안에 재판부의 부정부패를 척결해 국민에게 신속하고 공정한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법무부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문은 사회 안보 및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약물, 교통사고, 민원 해결 등이다.

법원 시스템 개선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기술 자원과 더 많은 법조인력이 필요하다. 느린 업무 처리는 이전부터 제기되었던 문제로, 법무부는 2020년부터 계속 담당 인력을 늘리고 있다. 법무부는 앞으로 2년에서 3년 안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월 9일 처음 정책을 시행하고 법무부는 현재 약 100건의 장기 소송을 해결했으며, 10명의 무료 변호사 선임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법무부의 두 번째 과제인 부정부패 척결은 꽤 까다로운 문제이다. 법무부는 해당 문제를 세 가지 부분에서 접근했다: 재판부의 업무와 독립성을 인정하는 것, 법원의 판결을 예단하지 않는 것, 그리고 법적 절차에 따른 투명성과 공정성을 고수하는 것이 그 세 가지이다. 법무부는 부정부패가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되었을 경우 조직개편을 시행하고, 뇌물 수수 등의 정황이 밝혀질 시, 반부패유닛(ACU)이 법적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