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원의 캄보디아를 위한 좋은 변화] 제12화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마을정수장(Good Water Station) 이야기

기사입력 : 2023년 12월 19일

장동원 칼럼11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마을정수장(Good Water Station) 이야기

캄보디아의 식수 이야기를 한 번 해보려고 한다. 감사하게도 프놈펜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깨끗한 생수를 손쉽게 접할 수 있고, 가정용 정수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돗물 보다는 지출을 감수해서라도 페트병에 담겨 판매되는 생수를 사서 마실 것이다. 식수에 더 민감한 사람들은 생수를 다시 한번 더 끓여 마시기도 한다. 필자의 가정도 자녀들이 아직 많이 어려서 구입한 생수를 다시 한번 끓여 마신다.

‘Cambodia Socio-Economic Survey 2019/20’에 따르면 캄보디아 국민들의 1개선된 식수(improved water source)에 대한 접근성이 79.7%인데 프놈펜은 94.5%, 시골지역은 74.7%이다. 그리고 상수도가 연결된 가구는 25.8%이고 생수를 사서 마시는 인구는 9.1%에 불과하다.

수도 프놈펜은 안전한 식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높고 식수시설의 접근성도 높다. 하지만 시골지역으로 갈수록 상황이 좋지 않다. 어렵지 않게 수인성질병 환자들도 만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설사병이다. 그리고 캄보디아 지하수는 비소와 석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암, 피부질환, 등을 유발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똔레쌉호수 주변의 수상가옥마을은 식수접근성이 낮고 수인성질병 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이다.

사진 1 바탐방 지역의 마을정수장(Good Water Station)

식수의 중요성은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고 안전한 물을 사용하고 마시는 것이 당연하고 어렵지 않은 우리들이지만 함께 살아가는 이곳 캄보디아의 많은 아이들과 주민들은 여전히 안전한 식수에 대한 접근성이 낮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것이 캄보디아의 건강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련해서 굿네이버스가 캄보디아의 건강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노력의 일환들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굿네이버스는 식수접근성이 낮은 시골지역에 ‘마을정수장(Water Station, Water Supply)’을 지원하고 있다. 마을정수장 사업은 식수 및 생활용수를 아이들과 주민들에게 공급함으로써 건강을 증진하는 한편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이다.

마을정수장(Water Station) 모델은 정부에 정식으로 등록하여 생산/판매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검증된 정수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대용량(18.9L)을 하루에 180통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분기별로 수질 테스트를 실시한다. 생산된 물은 가구에 직접 배달하거나 거점 상점들을 통해 판매된다.

사진 2 마을정수장(Good Water Station)에서 생산된 식수

굿네이버스는 초기에 설치비, 식수위원회 조직, 운영 및 기술교육, 기자 기자재 등을 제공하지만 운영은 식수위원회가 알아서 한다. 마을 정수장의 가장 큰 차별점은 마을주민들이 스스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에 있다. 초기투자비는 미화 30,000~40,000불가량의 고가여서 굿네이버스에서 지원하지만 향후 생산, 유통, 유지관리 등 운영의 전과정을 주민들이 직접하고 있다. 물론 굿네이버스는 계속해서 마을정수장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기타 기술지원이 필요한지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식수위원회로부터 생산량, 판매량, 매출 등의 주요 데이터를 매달 공유 받고 있다. 고무적인 것은 마을정수장 운영모델에서 순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인데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굿네이버스의 마을정수장 모델은 최근 몇 년 그 효과성이 입증되었으며 다양한 후원과 협력을 통해 캄보디아 시골지역에 확대되어 가고 있다.

다음 지면을 통해 마을정수장의 또 다른 모델인 ‘Water Supply’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다.

1 상수도가 연결된 가정(Piped into dwelling), 공용식수시설(Public tap/standpipe), 지하수/관리된 우물(Protected well), 빗물 집수(Rainwater collection), 생수/음용수(Water Bottle)

장동원,  Jang Dongwon, Kenneth 굿네이버스 캄보디아 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