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간 이어온 사랑 ‘쏙써바이 봉사단’ 코이카, 우리기업과 연계 활동 펼쳐

기사입력 : 2023년 06월 02일

20년간 이어온 사랑 '쏙써바이 봉사단' 1▲ 노현준 코이카 캄보디아​사무소 소장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가 캄보디아 소외지역 대상 인도적 지원을 통한 우리기관 및 기업의 인지도 제고를 목적으로 지난 5월 19일 쁘레이웽 주 따까오 마을 소재 따까오 중학교에서 캄보디아에 진출한 우리기업 및 캄보디아귀국연수생모임(CAMKAA)과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을 실시해 자전거 150대를 기증했다.

쏙써바이 봉사단은 2004년부터 캄보디아에서 코이카 봉사단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결성된 봉사단체이다. 쏙써바이 봉사단은 지난 19년 동안 캄보디아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봉사단원들의 자율적인 신청을 바탕으로 정기적으로 소외 지역의 환경개선과 교육 및 의료지원 활동을 지속해왔다. 부분적으로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을 지원해온 코이카는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지원방안을 계획하여 마침내 이날 우리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사업확대를 추진했다.

행사에는 베리워즈, 신한은행, 우리은행, 헤세드, 현대자동차 등 캄보디아에 진출한 우리기업 5곳이 참여했다. 우리기업들은 물품기증 및 교육활동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코이카의 소외지역 대상 인도적 지원에 힘을 실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했다.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에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송영준 코이카캄보디아사무소 부소장은 “기존에 개별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해온 각 기관 및 기업들이 함께 협력함으로써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오늘 행사를 위해 코이카와 협력관계를 가진 우리기업 5곳에 참여를 요청하게 됐다”며 “이번 기업참여를 통해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을 비롯하여 코이카 중심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민간부문 참여가 정례화 되길 희망한다. 아직은 매년 수차례 진행되고 있는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에 매번 우리기업이 참여하기를 기대하긴 어려우나, 최소 1년에 한번 이러한 자리를 마련하고자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20년간 이어온 사랑 '쏙써바이 봉사단' 2▲ 지역주민들은 이날 행사의 단독 기업 부스인 우리은행 부스에 많은 관심을 드러냈다

코이카는 기증식을 통해 △자전거 150대(코이카 100대, 현대자동차 50대) △헬멧 300개(베리워즈 150개, 우리은행 150개) △팜슈가 300개(헤세드) △교복 150벌 △공책 1000권 △필기구 200개 △필수 의약품 등을 따까오 중학교 학생 300여 명에게 전달했다.

노현준 코이카캄보디아사무소 소장은 기증식에서 “오늘 기증물픔들을 제공해준 우리기업 5곳과 캄보디아귀국연수생모임에 진심으로 감사를 전한다”며 “특히 자전거 기증을 통해 학생들이 교육에 접근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인 교통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또한 함께 제공되는 자전거 헬멧을 착용함으로써 여러 위험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혼 소티어리 쁘레이웽 부지사는 “이번 행사를 기획한 코이카와 모든 협력업체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앞으로도 코이카와 지속적으로 더 많은 사업들을 협력해 나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년간 이어온 사랑 '쏙써바이 봉사단'▲ 한국국제협력단 소속 서정호 글로벌 협력의사가 학생들을 진찰하고 있다

기증식 이후에는 쏙써바이 봉사단원들과 캄보디아귀국연수생모임 회원들은 글로벌협력의사 및 쁘레이웽 보건소와의 협력을 통해 키, 체중, 혈압, 소변검사 등 건강검진 및 보건·위생교육과 △한복 입기 체험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종이비행기 날리기 등 체육 및 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쁘레이웽 주에 지점을 둔 우리은행은 단독으로 기업 부스를 운영하여 학생 및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태블릿뱅킹을 통한 계좌개설을 진행했다. 또한 부스를 방문하는 지역주민들에게 파우치와 에코백 등을 증정했다.

또한 식품 제조·유통기업인 헤세드는 보건교육 시간을 통해 학생들에게 팜슈가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따까오 지역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을 신청한 강해서 단원은 “지역 보건소의 1차 보건의료기능 부재 및 필수 의약품 부족 등 열악한 지역 의료 환경과 더불어 우리기업이 지원한다는 소식을 듣고 이번 쏙써바이 봉사단 활동을 신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는 행사 이후 톤 티은 쁘레이웽 보육원에서 보육원 건축 완공 기념 현판식을 진행했다. 톤 티은 쁘레이웽 보육원 건설은 코이카를 비롯하여 7개 해외봉사단이 소속된 해외봉사단 통합브랜드 월드프렌즈코리아(World Friends Korea)가 주도하는 사업 중 하나이다. 또한 코이카는 지역 아동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보육원에 도서 50권과 장난감 23종을 기증했다./문다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