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성 편견 없앤 유치원 교육”

기사입력 : 2021년 02월 23일

지난 7일 교육청소년체육부는 유치원 과정 모든 과목의 교사용 교과서에 반영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차별이 담긴 부분을 개정해 학생들의 성 평등 교육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4일 진행된‘유치원 교사용 교과서 검토 워크샵’에서 헝 쭌 나론 교육부 장관은 개정되는 유치원 교과는 운동기능, 과학, 사회, 산수, 그리고 크메르어까지 5과목이며, 관련 부분의 수정 후 다음 학년도부터 수업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아 교육 교재의 개정은 Plan International Cambodia와 교육부 유아교육 및 일반교육 부서의 합작으로 진행된다.

쭌 나론 장관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유아 교육 교사용 교재 또한 여러 과정을 거쳐 기술된 것이며, 충분히 좋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개념의 도입과 보완을 통해 교사들이 유아 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수업에 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개정되는 운동기능 등의 교재는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다루는 대신 특정 나이의 주요 발달 특징만을 기술해 유아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Plan International Cambodia는 교육부의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경제적, 기술적으로 물심양면 지원해 캄보디아, 특히 낙후 지역의 유아에 대한 인식과 교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위넷 웡 캄보디아 지부장은 성평등에 관련한 유아 교육 교사용 교재 개선에 대한 교육부의 협조에 감사하며 이번 프로젝트는 낙후 지역 어린이들의 잠재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교사가 올바른 어린이 성 평등 교육과 성 편견, 및 차별을 줄일 수 있는 유용한 교재들이 더 많아지기를 희망한다고도 말했다./KYR번역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