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SW’ 전수받은 캄보디아…

기사입력 : 2018년 03월 13일

AA.16122278.1

HRD센터가 프놈펜에 처음 자리잡은 건 2013년 4월이다.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 DA) 전담기관인 KOI CA가 70%, 웹케시가 30%를 투자해 센터를 세웠다. 1999년 설립된 웹케시는 가상계좌, 편의점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을 처음 제작한‘핀테크 1세대’기업이다. 중소 규모의 소프트웨어 회사가 해외에 진출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ODA 활동까지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 웹케시 창업자인 석창규 회장은 2012년 대표에서 물러난 뒤 글로벌사업에 전념하며 캄보디아와 인연을 맺었다. 석 회장은 “캄보디아는 국민 소득이 1000달러대로 동남아시아에서도 빈국에 속하지만 30대 이하 젊은 인구가 70%를 차지할 만큼 역동적이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곳”이라고 설명했다.

HRD센터는 현지 대학의 정보기술(IT) 전공자를 선발해 9개월간 자바, 데이터베이스, 웹 등 소프트웨어를 가르친다. 학생들은 매일 8시간의 수업 중 2시간가량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해서도 배운다. 김태경 HRD센터장은 “현지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센터에 들어오기 위한 경쟁률이 5 대 1을 웃돈다”며 “현지 최고 대학인 왕립프놈펜대학 출신이 가장 많다”고 설명했다.

센터 학생들이 공동 개발한 e러닝 서비스는 캄보디아 내 교육분야 앱(응용프로그램) 가운데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회원 수 11만 명이 넘어서자 캄보디아 교육부에서 앱을 활용하겠다고 공식 제안을 해오기도 했다.

이번 5기 졸업생을 포함해 지금까지 312명의 캄보디아 학생이 이곳에서 한국 IT 기술을 교육받았다. 졸업생은 주로 현지 IT기업, 금융업체에 취업한다. 5기 졸업생인 보크 로크퐁은“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지만 실무경험을 쌓기가 어려웠다”며“전국 곳곳에서 모인 인재들과 함께 한국의 앞선 IT 경험을 나눈 게 가장 큰 보람이었다”고 말했다.

웹케시는 HRD센터에서 키운 인재들을 활용하기 위해 안랩, 알서포트, 라온시큐어 등 국내 SW기업과 손잡고 현지 SW 개발회사인 KOSIGN도 세웠다. HRD센터 졸업생 가운데 100명 정도는 이곳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