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결과로 지방 행정 나아질 듯

기사입력 : 2017년 06월 13일

분석가들에 의하면 이번 기초의회 선거가 여당의 승리라는 결과가 예상되기는 했지만 더욱 공정하게 이루어졌다고 발표했다. 미어 니 정치 분석가는 야당이 기초의회 의석을 더 많이 차지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행정 서비스 개선으로 바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야당이 기초의회 의석을 늘었기 때문에 여당과 야당의 경쟁으로 정부 관료들이 더 투명해 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서 그는 앞으로 지방 관료들이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해야 할 것이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여당에 더 많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여당이 야당 행정구역장들에게 압력을 행사한다면 야당에 표를 던져주 사람들이 반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관해 삼 쿤티어메이 캄보디아 자유공정선거를위한 중립위원회 이사는 지역관료들이 새로운 야당의 행정 자치장들에게 압박을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행정이라는 것이 시스템 안에서 일을 해야 하고 지역의회 의원과 지방의회의원들과 내무부를 거쳐야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새로운 지역자치장들은 자신들이 내놓은 공약을 실행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속 어이산 여당 대변인에 의하면 야당은 487명의 지역자치장들이 지역구에서 일을 하게 된다고 하며 어느 소속이든 모두 내무부 밑에서 일하는 것이라면서 정당에 대해 차별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선거위원회의 예비결과는 여당이 22개 시/도에서 승리하였고 야당은 시엠립과 깜뽕짬과 프놈펜에서 승리하였다.(사진은 포이펫 지역 야당 선거 승리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