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대 유럽 봉제 수출국 5위

기사입력 : 2017년 06월 05일

캄보디아의 봉제분야가 베트남과 경쟁할 만큼 역량을 늘여왔다. 현재 대 유럽 수출 역량은 5위에 올라있다. 5년 전만해도 캄보디아의 대 유럽 수출량은 10위였었다. 캄보디아보다 수출량이 많은 국가는 중국, 방글라데시, 터키, 인도다.

독일 기반 메세 프랑크프투트 프랑스 봉제분야박람회개최 전문기업 CEO인 마이클 세르페는 2016년 캄보디아 수출량이 전년대비 14%늘어난 38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로인해 캄보디아는 베트남을 앞질렀다고 설명했다(베트남 수출액 36억달러). 그는 이와 같은 추세면 캄보디아가 오는 2년 안에 인도를 앞지를 수 있을 거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얼마 전 유럽과 베트남 간 현재 12%의 관세를 0%로 줄이는 협약이 체결되어 한편으로는 캄보디아와 베트남과의 경쟁 심화가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캄보디아의 수출 강세는 유럽의 대 캄보디아 Everything But Arms 면세혜택(무기를 제외한 모든 제품에 대한 면세혜택 부여)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캄보디아가 저개발국의 지위일 때 가능한 것이여서 면세 혜택이 사라지면 수출에도 타격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혜택이 박탈되어도 3년의 기간 동안 조정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