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및 근로자, 헬멧 미착용 시 불이익

기사입력 : 2017년 03월 20일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정부 계획에 따라, 오토바이 탑승 시 공무원 및 공장 근로자들의 헬멧 착용이 요구될 예정이다. 경찰청 부국장에 의하면 지난 2월에 내부적으로 내부 규칙이 발표된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경찰들은 회사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헬멧 착용 여부를 검사한다. 오토바이를 타는 모든 경찰관들에게 헬멧을 착용하도록 지시했으며 이로써 경찰, 정부, 민간 기업을 포함한 모두가 직원들의 헬멧 착용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힘 옌 중장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부의 공약을 되풀이하며 최근의 계획이 근로자들의 도로 안전을 지원하도록 공공 및 민간 기업을 장려한다고 덧붙였다.

국가사회보장기금(NSSF) 정책국의 치우 분릇 국장은 지난 2월 말 회의에서 공장주들에게 출퇴근 시 헬멧을 착용하는 사람들을 장려하도록 권유했다며 헬멧을 착용한 공장 근로자들에게는 무료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헬멧 미착용 근로자들은 이용 시 500리엘을 지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15년 도로안전 세계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캄보디아는 아세안 국가에서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미얀마 다음으로 도로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0만 명 중 17.4명 비율로 5위를 기록했다. 국가도로안전위원회는 2016년 교통사고는 전년도보다 11% 감소한 3,700건을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1,717명의 사망자와 6,607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프놈펜으로 388건을 기록했으며, 시하누크빌 287건, 껌뽓이 238건으로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