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시스템으로 리엘 송금 좋아져

기사입력 : 2016년 05월 11일

2주 전 중앙은행이 금융기관 간의 즉각적인 리엘 자금 송금 체제를 제공하는 Fast and Secure Transfer(FAST)를 도입한 후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으며 새로운 전자 결제 시스템으로 더 많은 고객을 통합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일 찌어 쎄레이 중앙은행장은 지난 4월 22일 FAST 시스템이 처음 시작되었으며 초기 단계의 거래량은 예상대로 미미했다고 밝혔다. 찌어 쎄레이 은행장은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직원들의 계좌로만 운영될 것이며 점차적으로 선정된 고객을 상대로 늘려나가다가 최종적으로 모든 고객에게 개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2개의 상업은행(Acleda은행, 캄보디아 공공은행) 및 3개의 신탁예탁 소액금융기관 (MFIs) (Prasac, AMK, 비전펀드)이 초기 단계 시스템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다섯 기관들은 시스템 개발과 통합을 위한 준비를 기반으로 삼고 있으며 2016년 6월까지 다른 11개의 기관들도 통합 과정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FAST 시스템은 리엘로만 운영되며 은행에서 신탁예탁 MFIs로 송금이 가능하다. 자금은 대금 지불, 송금, 온라인 결제, 세금 납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찌어 쎄레이는 새로운 리엘 기반 결제 시스템을 통해 낮은 수수료 및 높은 달러화 비율을 제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외에도 시스템은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 ATM 네트워크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박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