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투자] 캄보디아의 회계기준과 회계프로그램

기사입력 : 2014년 07월 07일

질문 167. 캄보디아에서는 어떤 회계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주로 어떤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지요?

Tax Time

답변
캄보디아의 회계정책 및 회계기준에 대한 규정 및 관리는 경제재정부 (MoEF, Ministry of Economy & Finance) 산하에 국가회계위원회 (NAC, National Accounting Council)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2003년 이래로 캄보디아 회계기준(CAS, Cambodian Accounting Standards)을 제정하였으며, 국제회계기준(IAS)과 거의 동일합니다.

캄보디아 일반법인은 2010년 1월 1일부터 시작하는 회계 년도부터 중소기업(small and medium-sized entities)용 국제재무보고기준(IFRS,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을 채택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외부 회계공시를 필요로 하는 기업, 즉 금융회사, 보험회사, 상장기업 등에 대해서는 국제 회계기준 위원회(IASB,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 Board) 가 제정한 IFRS를 2012년부터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세무 및 회계년도는 일반 달력을 적용하고 있으며, 반드시 일반 달력과 동일할 필요는 없습니다. 회계장부는 원칙적으로 캄보디아어로 기록되고 통화는 리엘(Riel)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나, 외국기업(지사)의 경우에는 캄보디아 장부 외에 추가로 영어 및 미국달러화로 기록하는 것을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회계장부는 10년간 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2007년도부터 외부 회계감사제도도 도입이 되었습니다. 자산 규모(50만불 이상), 매출액 규모(75만불 이상) 및 종업원수(100명 이상)의 3가지 조건 중 2개 이상을 충족하는 회사는 반드시 캄보디아 회계사회에 등록된 회계법인으로부터 외부 회계감사를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 기준과 무관하게 캄보디아 투자위원회(CDC)에 등록된 법인도 외부회계감사를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가회계위원회는 2003년도에 캄보디아 회계사회(KICPAA, Kampuchea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 and Auditor) 조직을 만들어, 캄보디아 회계사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KICPAA에 등록된 회계법인은 2014년 현재 약 100개 정도이며, 등록된 공인회계사 수는 약 200명에 해당합니다. 등록된 회계사의 반 이상이 외국인 회계사입니다. 아직까지 캄보디아에는 공인 회계사제도가 없으므로 캄보디아인은 외국에서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후 일정기간 회계법인에서 수습을 거친 경우에만 정식으로 회원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캄보디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회계 프로그램에는 QuickBooks, Peachtree, Conical 등이 있으며, QuickBooks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국 언어(multi-language)기능이 없으며 오직 영어만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통화도 마찬가지로 미화 달러만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고, 게다가 캄보디아 세법에 따라 세무신고서 작성 기능도 없어 실무적으로 많이 불편합니다. 캄보디아 실정에 맞는 회계 프로그램의 도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세법관련질의) 우리회계법인 고동호 회계사 (dhkoh99@gmail.com)

wooriaccount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