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 칼럼] 마음의 제1법칙

기사입력 : 2012년 07월 03일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사랑하도록 교육시켜야 하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기꺼이 도움을 주고, 곤궁에 빠진 이에게는 망설임 없이 시간과 돈을 쓸 줄 알도록  가르쳐야 한다. 늘 타인을 먼저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자. 이런 마음의 법칙을 지키면 이기적인 사람은 얻을 수 없는 깊은 만족을 얻을 수 있음을 가르치도록 하자.
- 에밀 쿠에의《자기암시》중에서 -
 
* 우리는 대부분 자기를 먼저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길들여진 마음의 법칙입니다. 이제는 그 법칙의 우선 순위를 바꾸어야 합니다. 나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어 ‘마음의 제1법칙’으로 삼으면 사는 맛이 달라집니다. 세상은 제법 살 만한 곳이 되고, 나는 늘 그 중심에 있게 됩니다.
 
** 저는 매일 공짜로 보내주는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참 좋아 합니다. 위 글도 며칠 전 보내준 고도원의 아침편지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글 재주도 없는 제 글보다는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그냥 전제하면 어떨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런데 제가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터넷에서 베낀다’라는 비난 때문입니다.
 
작년인가 뉴욕타임즈는 자사의 기사를 ‘마음대로 써라 단, 출처만 밝혀라’라는 방침을 천명했습니다. 지식과 정보의 공유라는 시대의 흐름입니다. 저희 신문도 몇몇 신문을 빼놓고는 기사사용에 대한 양해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니 오해하시면 ‘아니, 아니 아니 되오!!’. 덥고 힘든 시절입니다. 그래도 다시 힘을 내시고…/ 정지대
blog.naver.com/camnews1004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