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캄보디아 의료 지원을 위해 더 많은 의사 필요Posted 1276 days ago
- 태국 국경 개방과 동시에 통행증 신청 쇄도Posted 1276 days ago
-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수 제로를 향하여 5월1일 단 2건에 그쳐Posted 1276 days ago
- 캄보디아-베트남 국경 인접 7개주 도로망 건설Posted 1276 days ago
- 5월 초 집중호우·홍수경보Posted 1276 days ago
- 캄보디아-베트남 돼지고기 밀수 단속 강화Posted 1276 days ago
- 미국, 캄보디아에 코로나19 백신 200만 회분 기부Posted 1276 days ago
- 캄보디아 2022 경제 성장률 5.4%로 하향 조정Posted 1277 days ago
- 캄보디아 학교 폭력, 금품 갈취는 기본, 교사 폭행 등 심각Posted 1277 days ago
- 캄보디아, 우기 오기도 전에 폭우로 6명 사망, 재산 피해 수백Posted 1277 days ago
[장동원의 캄보디아를 위한 좋은 변화] 마지막화 독서교육 접근성 및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
지난 지면에서 캄보디아의 독서 및 언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는데 그러한 어려움과 한계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굿네이버스와 월드디아코니아의 협력사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아동들이 도서관 및 관련 시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굿네이버스 캄보디아의 시그니처사업 중 하나인 굿러닝센터는 도서관, 컴퓨터교실, 영어교실로 구성된 시설로 취약한 정규교과목을 개선하기 위해서 기획되었다. 특히 독서교육 접근성의 개선을 위해 신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해 현대식 도서관으로 탈바꿈함으로써 학생들이 쾌적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독서교육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역량강화 활동도 지원하고 있는데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굿네이버스 캄보디아 사업지역에 대한 자체 조사에 의하면 캄보디아 공립학교의 사서 및 독서교육 담당교사들은 독서교육 지도에 대한 훈련을 받은 적이 거의 없으며 재교육율은 0%이다. 이 말은 아이들이 교사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도가 없다는 것이며, 학교 내 도서관은 단지 책을 빌리거나 읽을 수 있는 곳에 불과한 현실이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자 독서교육 전문 NGO인 ‘월드디아코니아’와의 협력을 통해 공립학교 교장 선생님 및 교사들을 초청하여 훈련을 제공한다. 교사들은 분기에 한 번씩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으며, 배운 것들을 소속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실습하며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훈련은 강의, 프로젝트수업, 토론 및 발표, 체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래는 월드디아코니아가 전문성을 통해 취약한 캄보디아 독서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주된 목표이다.
◦ 참여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 독서한 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도록 한다.
◦ 다양한 주제의 독서교육을 통해 자기 느낌과 생각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참여 학생들이 독후감 쓰기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해한 것과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참여 학생들이 자체 모임을 통해,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개진하고, 읽고 싶은 책을 추천한다.
◦ 매달 읽은 책 중 인상깊은 책을 선정하여 독후감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들이 스스로 정한 도서에 대해 독자적으로 독서교육계획서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담당교사가 학생 성장을 모니터링하고 개인별 성장 일지를 작성한다.
셋째, 공립학교 도서관에 양서를 지원한다.
공립학교 도서관을 방문하면 1. 책이 부족하다. 2. 많은 교과서가 책장에 꽂혀있다. 3. 화려한 표지의 귀신이야기 책이 많다. 4. 관리가 미흡하여 책이 몹시 낡아있다. 등의 현상들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이 읽을 수 있는 양서가 없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멋진 도서관이 건축된다 하더라도 양질의 도서가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실제로 도서관을 창고나 교무실로 사용하는 학교가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많은 단체들이 있는데 굿네이버스는 ‘월드디아코니아’의 형제 단체인 ‘망고트리’ 출판사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양질의 도서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캄보디아어로 번역하여 공급되는 양질의 도서는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넷째, 도서관 운영/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공립학교에는 담당교사의 부재도 문제이지만 기본적인 도서관 및 도서관리에 대한 역량과 경험이 없다. 따라서 도서관의 개념이해부터 시작해서 도서 관리/대여/운영 등에 대한 방법들을 알려주기도 한다.
다섯째, 최근 ICT 교육, 온라인 및 미디어의 발전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온라인으로 접근가능한 프로그램과 e-book, 강의 등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스크린, 태블릿PC 등의 지원을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증대하기 위해 노력도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주변에서 도서관과 관련된 지원이나 사업을 어렵지 않게 접하고 있으며 다양한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계속해서 고민하고 개선하여 단지 화려한 시설을 지원하고 도서를 제공하는 것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좀 더 효과적이며 책임감 있는 사업을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굿네이버스와 월드디아코니아의 협력은 각 단체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며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굿네이버스는 기타 분야에서도 파트너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동원, Jang Dongwon, Kenneth 굿네이버스 캄보디아 지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