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로나의 유튜브 Life in Cambodia] 2편 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해 필요한 것들

기사입력 : 2023년 12월 19일

까로나 채널

캡션 001 :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왜 유튜브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 해 보도록 하자

캡션 002 :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활동을 통한 부가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캡션 003 : 영상을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 글쓰기와 준비, 기획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캡션 004 : 비싼 카메라 한대보단 카메라와 부수 악세서리를 갖추는 게 더 좋은 영상 퀄리티를 이끌어 냅니다.

유튜브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튜브 운영에 대한 마인드와 어느정도 영상에 대한 기본 지식, 그리고 필요시 최소한의 장비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사실 이런 말이 무색할 정도로 아무런 영상에 대한 기본 지식없이 스마트폰 내장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해 PC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 내 편집앱으로 편집하여 유튜브 영상을 만들수도 있는 세상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정석을 알고나서 이를 응용하거나, 생략하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 아무것도 모른채 막막하게 영상 제작에 임하는 것 보다는 나을 거라고 생각하여 여러분들께 오늘 지면을 통해 저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마인드, 나는 왜 유튜브를 하는가?

유튜브를 필두로 하여 스마트폰으로 소비되는 영상 콘텐츠들이 가히 기존의 정통 방송 프로그램들 위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성공하는 유튜버들도 많아지며 이를 보고 유튜브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는데요.

그냥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보다,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확실한 이유와 마인드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해서 a)채널을 키워 조회수에 따른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지, b)필자처럼 취미이자 부업으로서 생각을 하시는지, 아니면 c)현 사업체의 홍보 방책로서 유튜브를 활용하고자 하는지 d) 취미이자 소통의 창구로서 유튜브를 하고자 하는지 등 유튜브 채널을 하고자 하는 이유와 방향성을 어느정도 명확히 정해두고 시작해야 중간에 쉽게 포기하거나 지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001 유튜버의 마인드란

유튜브는 위에 말씀드린 a) b) c) d)를 모두 다 실현시킬 수 있는 현존 최고 인기를 누리는 막강한 플랫폼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필자도 b) 마인드로 열심히 운영해오며 까로나C채널에서 가계에 보탬이 되는 수입을 내고 있고 c) 마인드로 운영한 KLC Cambodia란 유튜브/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학원 홍보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d)마인드로 운영하는 개인 게임 채널도 있습니다.

2) 유튜브 영상에 대한 기본 지식

2-1) 잠재고객 파악의 중요성

크리에이터 자신이 만들고 싶은 영상,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영상을 유튜브에 꾸준히 올려서 채널을 성장시킬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 확실한 확률로 영상 조회수 확보와 채널 성장등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잠재고객(시청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캄보디아 언어/문화/일상/정보를 주로 올리는 제 채널 속 영상들의 조회 통계를 보면 남성 시청자가 70% 여성 시청자가 30% 그리고 40~60대 시청자가 대부분입니다. ‘캄보디아’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캄보디아’영상은 젊은층보단 중장년층의 관심도가 더 높다는 것이죠. 이런 잠재 고객을 파악하고 이들이 궁금해 할 만한 정보가 들어가 있고, 이들이 좋아할 만한 스타일로 영상을 만들면 좀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2) 좋은 영상의 기본은 글쓰기다

대부분 유튜브를 시작해 본다고 하면 휴대폰을 들고 바로 나가본다거나, 카메라는 무엇을 사야할까? 등 ‘영상’에 대해서 먼저 고민합니다. 하지만 유튜브 영상 콘텐츠에서 ‘영상’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영상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콘티’(방송 대본)라고 생각됩니다. 기승전결이 확실하고 정보와 주제가 확실한 영상이 시청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시청자들로 하여금 얻어갈 것이 있게 만듭니다. 물론 필자도 기획없이 찍은 영상들을 짜깁기한 VLOG영상들도 있지만, 그런 영상 보다도 ‘잘못먹으면 죽을 수 있는 열대과일’ , ‘월세200만원 실화? 캄보디아에 한국이 지은 아파트가 있다’와 같이 촬영 순서와 핵심 멘트등을 미리 생각해두고 기록해둔 콘티를 기반으로 한 영상들이 훨씬 더 유익함과 재미를 제공하고 조회수도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좋은 주제를 선정하여 좋은 글을 바탕으로 한 영상들이 훨씬 더 세상에 유익함을 제공하고 더 많은 클릭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2-3) 비디오 촬영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감

휴대폰이나 카메라를 들고 처음으로 영상을 찍는 사람의 공통점은 카메라를 고정하지 않고 이리저리 찍는다는 것입니다. 그런 샷들은 찍은 사람의 입장에서는 보는 데 불편하지 않을 수 있어도 시청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어지럽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카메라 촬영을 할 때는 사진을 촬영하는 것 처럼 가만히 있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정적인 장면을 촬영할 때는 아주 천천히 움직이고요..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철학 중 하나는 ‘말하는 거, 움직이는 것을 찍을때는 카메라를 고정시키고, 가만히 있는 것을 찍을 때는 카메라를 서서히 움직여라’ 입니다. 물론 생동감 있는 화면,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것을 보여주기 위해 (panning- 좌우이동 tilt – 상하각도조정)등 많은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안정적인 샷을 선호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003 방송콘티

2-4) 편집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인지 능력의 이해

편집자는 해당 영상을 완성본으로 만들기까지 적게는 수번에서 많게는 수십번 같은 장면을 들여다 봅니다. 계속 같은 장면을 보다보면 이 장면이 지루해 질거라는 생각하에 너무 짧은 편집을 하게 되거나 자막이나 효과를 과하게 넣는 실수를 범하게 되는데요, 편집과정에서 시청자들의 입장를 생각하여 좀 더 관찰할 수 있는 여유를 주는 방식으로 편집하는 게 좋습니다. 시청자들은 대부분 이 영상을 한번 보고 마니까요. 특히 캄보디아 관련 내용을 한국에 있는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때는 문화적 이질감 때문에 너무 빠른 전개는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천천히 화면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이 출연자들의 표정, 풍경, 소품등을 다 관찰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좋은 영상이라 생각됩니다.

2-5) 비싼 카메라 보단 충분한 악세서리를!

혹시나 휴대폰 촬영으로 만족할 게 아니라 카메라를 구입하여 제대로 된 영상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처음부터 너무 좋은 카메라를 살 필요가 없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초보의 입장에서 1000달러가 넘어가는 비싼 카메라 1대보단 보급형 카메라 +조명+음향+삼각대 등 충분한 악세서리를 갖고 있는 게 영상의 품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장비 추천장비 관련된 내용은 다음 주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인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