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원의 캄보디아를 위한 좋은 변화] 제8화 굿네이버스 캄보디아

기사입력 : 2023년 12월 19일

장동원 칼럼11

굿네이버스 캄보디아

앞선 글들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소개하는 한편 캄보디아 내의 개발협력과 주체들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를 삼았다. 그리고 이번 달 지면을 통해 필자가 소속된 굿네이버스가 캄보디아에서 어떤 활동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굿네이버스는 1991년 대한민국에서 ‘한국이웃사랑회’라는 이름으로 창립된 국제구호개발 NGO로서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존재한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 1996년 대한민국 NGO 최초로 유엔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포괄적 협의지위를 부여받았다. 2007년 보편적 초등교육에 기여한 공로로 유엔과 국제노사정기구연합(AICESIS)이 주관하는 새천년개발목표상(MDGs Award)을 수상하였다. 굿네이버스는 현재 대한민국과 해외 39개국에서 국제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대만 등 8개국에서 모금 활동 및 아동권리옹호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전문성, 투명성, 지속성을 사업운영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있으며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기관의 슬로건으로 가지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2002년에 처음으로 캄보디아에 진출하여 2004년 외교부에 정식으로 등록하였으며 2022년 현재 외교부, 보건부, 교육부, 농촌개발부, 노동직업훈련부 등 5개 중앙정부 부처와의 MOU 체결을 통해 개발협력사업을 수행 중이다. 7개 지역(라따나끼리, 몬돌끼리, 끄라체, 바탐방, 반티민쩌이, 깜퐁스프, 프놈펜) 내 10개 사무소에서 약 150명의 직원이 활동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캄보디아 정부의 국가개발목표[NPRD(National Programme to Rehabilitate and Develop Cambodia), SEDP(Socio-Economic Development Plan), NSDP(National Strategic Development Plan)]를 지지하는 한편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통합적(holistic)이고 지속가능한(sustainable) 지역사회개발 사업’을 바탕으로 주민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으며 13,000명의 캄보디아 어린이가 한국의 후원자들과 1:1로 결연이 맺어져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받고 있다.

교육분야에서는 정부, 주민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인식개선 및 아동권리 옹호 사업을 수행하는 한편 어린이에게 학비, 학용품, 도서, 교복, 장학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 내에 교육시설 확충, 정규교육 역량강화(영어/컴퓨터), 교사 역량강화 등을 지원한다. 또한 캄보디아의 미래인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클럽을 조직하고 지원하여 지역사회 및 학교 내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청소년포럼을 개최하여 꿈나무들을 육성하는 한편 교육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한 옹호 및 로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보건분야에서는 아이와 주민들의 보건 인식개선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아이들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험을 지원하며, 매년 건강검진 및 치과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의 보건체계 역량강화를 위해 보건인력에게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한편 의료시설을 지원하여 기초보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2년간의 팬데믹 동안에는 정부 및 파트너들과 함께 소외지역 보건인식개선 및 위생물품지원 사업도 협력했으며, 이 과정에서 캄보디아에 진출한 대한민국 기업들이 지역사회를 위해 많이 도움을 주었다.

식수/위생분야에서는 안전한 식수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과 함께 개선된 화장실을 보급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를테면 소외지역에서 안전한 식수를 모든 아이들과 주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정수시설을 개발하는 한편 시설을 주민들에게 이양하고 운영방법에 대한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주민주도의 지속가능한 정수장모델을 보급하고 있다. 위생분야의 주요 사업은 소외지역 학교, 보건소, 공공시설 및 취약가정 내에 화장실 건축을 돕는 일이다. 수혜자들과 굿네이버스가 파트너가 되어 역할과 비용을 분담하여 화장실을 건축/보급하는 한편 식수위생 인식개선을 위해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캠페인 및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프놈펜을 제외한 모든 굿네이버스 사업지역의 수혜자 및 아동들의 부모는 대부분 농부들이다. 따라서 소득증대분야에서는 주로 농업조합을 중심으로 농작물 생산과 수확을 위한 지원 및 농업기술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주민들이 소득의 일부를 저축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한편 가정경제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프놈펜 지역에서는 저소득가정을 선정하여 직업이 없는 성인들에게 툭툭 운전자격 취득을 돕고, 툭툭이를 지원하여 가정경제 자립을 돕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농업, 환경, 긴급구호 등의 분야에서도 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 ODA기금, 글로벌기금, 로컬기금 등의 기금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는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자립을 돕기 위한 일환으로 아이들에 대한 직접지원 서비스 외에 예산을 100% 무상 지원하는 지역사회개발사업 및 활동은 없으며 지방정부, 지역사회, 주민, 이해관계자 등으로부터 참여금 확대를 독려하며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굿네이버스 캄보디아에 대한 개략적인 기관소개를 할 수 있어서 감사하며, 향후 지면을 통해 각 분야에서 개발협력사업을 세부적으로 어떻게 수행하는 지에 대해 독자들과 공유하고 소통했으면 한다.

장동원,  Jang Dongwon, Kenneth 굿네이버스 캄보디아 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