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식품의 캄보디아 진출기] 제 1 화 – 한국농식품의 캄보디아 진출기

기사입력 : 2020년 08월 11일

메인 일러스트22-01

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캄보디아 사무소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 캄보디아 사무소는 한국 농식품의 캄보디아 진출을 지원하고자 올해로 2년차 운영 중입니다. 캄보디아는 기존 aT 베트남지사에서 관할하던 국가였으나 작년부터 농식품 시장다변화 최우선전략국가 중 하나로 선정되어 직원을 파견하여 한국 농식품 바이어 발굴, 테스트 수출지원, 해외 로드쇼 현장지원, 시장조사, 현지 네트워크 구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초 캄보디아로 파견 나온 aT 캄보디아 사무소장 박혜난입니다. 앞으로 뉴스브리핑 지면을 통해 제가 이해한 범위 내에서 캄보디아 농식품 시장 이해, 한국 농식품 현지 수출전략, 한-캄 FTA 협상진행 등 최근 농식품 분야 이슈사항 등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2. 對 캄보디아 한국농식품 수출시장 현황

캄보디아는 2019년 기준 한국 농식품 1억불 수출시장으로 필리핀(1.3억), 싱가포르(1.5)보다는 조금 규모가 작고 말레이시아(1.1)와 비슷한 규모이며, 미얀마(0.2) 보다는 큰 농식품 수출액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캄보디아는 전체 수출액 중 98%가 가공식품 수출이며, 그 중에서도 84%가 음료류에 편중되어 있으며, 신선농산물의 경우 2%만 차지하는 등 인근 말레이시아 16%, 베트남 20%, 미얀마 22%의 신선농산물 수출비중과 비교했을 때 현격히 특정 부류 수출에 편중된 시장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박카스 등을 포함한 음료부문에서 캄보디아는 한국 1위 수출국가입니다. 2015년 미국, 중국에 뒤이어 3위 수출국이었는데, 2016년부턴 미국에 이은 2위, 마침내 2019년 1위 수출국이 된 것입니다. 이러한 수출 성공품목이 있다 보니 많은 타 품목도 캄보디아 진출을 시도해보지만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KakaoTalk_20200803_145423272_02

아직 한국식품 중 특정 음료류, 라면류 등 몇 가지 품목을 제외하곤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확보된 품목이 많지 않다보니 대형유통매장 우위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수출업체가 제품을 선박·항공으로 한국에서 운송할 때 혹은 현지에 제품이 이상 없이 도착한 것을 확인한 직후라도 대금을 받아야 하나, 대형유통매장은 판매 이후 판매물량에 대해서만 대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인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서는 한국식품 인지도가 점점 높아져 가면서 대형유통매장이 직접 수출업체와 계약해 직수입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과도 대비되는 상황입니다.

캄보디아 대형유통매장에 제품을 입점 시키기 위해서는 대부분 중간 벤더·도매업체를 통해야만 합니다. 이렇다 보니 처음 캄보디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수출업체, 신규제품들은 현지 대형유통매장에 입점 되기까지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캄보디아 신규진출을 희망하는 수출업체는 현지 대형유통매장들과 거래선이 잘 형성되어 있는 벤더·도매업체를 바이어로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 중 하나입니다.

 

3. aT 캄보디아 추진사업 – 한국농식품 캄보디아 청년 모니터요원 K-FOODIES

KakaoTalk_20200803_145423272_01

신규제품의 캄보디아 진출을 지원하고자 aT에서는 한국식품 주요 소비층인 20대 현지 청년들과 K-FOODIES 사업을 8.1부터 11.30까지 추진합니다. K-FOODEIS는 한국을 의미하는 ‘K’와 식도락가를 의미하는 ‘FOODIES’를 합친 신조어입니다. K-FOODIES 사업을 통해 한국제품에 대해 맛, 향, 식감, 패키징, 가격 등 현지 소비자 선호도에 대해 설문조사 및 심층토론을 진행하여 제품이 캄보디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사전 점검하고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및 개선점을 발굴하여 현지시장 진출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8.1 첫 모임에서는 홍삼, 어린이음료, 오미자음료 등에 대해 모니터해봤으며, 향후엔 김치류, 장류/소스류, 신선과일류 등에 대해서도 시음·시식회 및 쿠킹클레스 등을 개최하여 K-FOODIES 의견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수출유망품목들에 대한 의견과 aT 캄보디아 추진사업 제 2탄 안테나 컨셉숍에 대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akaoTalk_20200804_091335257

 

 

 

 

 

 

 

 

글 박혜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캄보디아 사무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