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캄보디아 마약왕 코로나로 태국서 발 묶여

기사입력 : 2020년 03월 17일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마약 사범들 사이에서 ‘아시아 마약왕’ ‘캄보디아 마약왕’으로 불린 50대 한국인 A씨가 약 5년 만에 태국 현지에서 체포됐으나 코로나19 때문에 두 달간 송환 절차가 중단됐다. A씨가 국내로 몰래 내다 판 마약은 시가 200억원대로 추정되는 6㎏ 상당의 필로폰(메스암페타민)으로 19만 8000여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다. A씨가 캄보디아 등에서 활동하며 유통한 마약은 이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A씨를 잡고자 국정원 해외 요원들과 공조했으나 A씨는 신분을 바꾸는 등의 방법을 통해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해왔다. 도피 5년만에 캄보디아에서 국정원 요원에게 붙잡힌 A씨는 현지 수용소에 갇혔으나 얼마 뒤 탈출에 성공했다. 그러나 A씨는 캄보디아와 국경을 마주한 태국에서 또다시 붙잡혔고 현지 수용소에 구금됐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로 태국 사법당국이 수용자들의 국경 이동을 사실상 금지하며 A씨의 국내 송환 절차가 진행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대검찰청 마약과에서 국정원 등과 송환 공조작업을 진행 중이었다”면서 “송환되는 대로 인천지검에서 수사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때문에 국내에 송환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