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새해를 앞두고 배워보자! 캄보디아 전통춤

기사입력 : 2016년 04월 12일

4

캄보디아에는 여러 가지 축제와 다양한 전통 춤이 있다. 이러한 전통 춤은 캄보디아 명절, 특히 캄보디아 새해인 쫄츠남 기간에 모여 함께 춘다. 캄보디아 전통 춤은 배우고 기억하기 쉽기 때문에 거의 모든 캄보디아 국민들이 추는 방법을 알고 있을 정도이다. 그러나 외국인들에게는 다소 따라하기 어려운 동작이 있을 수도 있다. 제일 잘 알려진 전통 춤 세 가지를 함께 배워보자.

으로암 봉 : 으로암 봉은 모든 전통 춤을 통틀어 가장 유명한 춤이다. 캄보디아어로 으로암은 춤이라는 뜻이며 붱은 동그라미라는 뜻이다. 으로암 봉은 여럿이 함께 동그랗게 서서 한 손은 위를 향하게 다른 한 손은 아래를 향하게 하고 스텝에 맞춰 테이블 따위를 천천히 돌면서 추는 춤이다. 파트너와 서로 반대방향으로 서서 춘다.

1

람 리우 : 람 리우 춤도 으로암 붱과 비슷한 춤이지만 더 빠른 리듬의 노래에 맞춰 빨리 움직인다는 점이 다르다. 람 리우는 라오스에서 유래된 춤으로 알려져 있으며 람 리우의 뜻 역시 라오스 춤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캄보디아인들은 어느 나라의 춤이건 상관없이 이 춤을 아주 좋아하며 특히 쫄츠남에 즐겨 춘다.

2

사라완 : 사라완 춤은 외국인들이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는 춤이다. 별 다른 동작 없이 양 손을 엇갈리게 두고 새가 날개짓 하듯이 움직여 주면서 몸을 앞뒤로 왔다 갔다 하는 춤이다. 으로암 붱과 다르게 파트너와 마주보고 추며 원형으로 돌면서 추지도 않는다.

3

한국인들과는 다르게 캄보디아인들은 명절이 되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전통 춤을 추는 문화가 있다. 특히 쫄츠남에 많이 보이는 광경이다. 캄보디아인들은 함께 춤을 추면서 관계가 돈독해지고 좋은 짝을 만날 수도 있다고 믿는다. 캄보디아인들과 가까워질 기회를 찾는다면 함께 어울려 춤을 춰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잘 못 따라 추더라도 함께 어울리며 배우려고 해보는 것만으로도 캄보디아인들은 매우 좋아할 것이다. /(재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