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나누기] 2016년캄보디아부동산전망

기사입력 : 2016년 01월 28일

세계 금융 위기 이후 2012년 부터 회복세로 돌아선 캄보디아 부동산 시장은 최근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과연 올 한해도 그 성장세를 이어 나갈 수 있을 지, 필자가 바라보는 2016년 부동산 시장을 정리 해 보았다.
1. 토지 가격 상승
세계 각국의 투자금이 캄보디아로 유입되는 현상은 2016년에도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본적으로 부동산과 금융이 이러한 외화 유입의 프레임을 제공 하고 그 중 모든 부동산의 기본이 되는 토지에 대해서는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여 가파른 상승폭을 유지 할 것으로 본다.

2. 주택 가격/임대비 상승 둔화
지난 2년간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괄목한 만한 이슈는 주택 개발분야의 성장이었다. 도로가 생기고 전기/수도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새로운 집들이 지어지기 시작했고 아직도 많은 신규 주택 사업들이 개발 준비중에 있다. 사실 현재의 도시 인구나 경제 활동 인구를 보면 주택에 대한 수요는 이를 앞지르고 있으나, 이를 실제 구매로 이어갈 구매력을 갖춘 인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주택시장이 하락하지는 않겠으나 매매가격과 임대비에 상승이 둔화 될 수 있다.

3. 은행 금리 인하
은행 모기지 금리는 임대 수익률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는데 지난 이년간 공급된 주택 물량이 신속히 소화 되지 않을 경우 임대수익률이 감소 할 수 있다. 이는 임대비를 통하여 대출 이자를 감당하기 힘들어 지는 상황을 불러 올 수 있으며 이는 곧 투자 위축 심리로 이어져 주택 대출 수요 감소 / 금리 인하로 연결 될 가능성이 있다.

4. 신규 상업 시설 개발 증가
지난 2년간 주택 개발 사업이 부동산 개발의 주를 이루었다면 올해부터는 쇼핑몰, 오피스, 상가 등의 상업 시설 개발 분야갸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한다. 주택이 공급되어 인구가 밀집되면 이 인구의 소비력을 바탕으로 적소에 크고 작은 상업시설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종합적으로 2016년도 캄보디아의 부동산 대세 상승은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하나 어느 지역에 어떤 형태로 투자 할지는 면밀히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