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투자] 기업가치 평가 방법

기사입력 : 2014년 05월 28일

질문 162. 최근 캄보디아에서도 인수합병(Merger & Acquisition)가 일상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업가치의 평가를 주로 어떻게 하는지요?

iStock_Value

답변
일반적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평가 목적과 이용 가능한 정보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을 채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가치평가 방법은 소득 접근법 (Income Approaches), 시장사례 접근법 (Market Approaches), 자산기반 접근법 (Asset-based Approaches)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에 대한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산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을 기업가치로 보고 순자산가치를 자기자본의 가치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자산가치는 그 평가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객관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기업이라는 실체가 미래의 수익 또는 현금흐름 창출을 목적으로 존재하는 영속체 (Going Concern)라는 점에서는 수익 창출능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장부상에 나타나있는 역사적 가치 (historical value)를 기준으로 함으로써 기업의 공정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산가치와 수익가치가 평가대상 기업의 고유한 재무상황 및 미래 수익창출 능력만을 가지고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가치 개념이라면, 시장가치는 이런 기업의 재무상황과 미래 수익창출 가능성을 기초로 시장메커니즘을 통해 형성되는 기업의 가치를 말합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증권시장에서 형성된 주가가 주식발행 기업의 시장가치가 되며, 비상장기업의 시장가치는 객관 적인 시장가치는 존재하지 않으나 동일한 업종에 속하고 규모가 비슷한 상장기업의 주가를 이용하여 상대적인 시가(상대가치)를 산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비교대상이 되는 상장기업의 선정 시 평가자의 주관 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익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의 현재 재무상황보다는 기업이 보유한 유무형의 자산으로 미래에 얼마만큼의 수익 (또는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가라는 관점에서 미래의 수익 창출능력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현금흐름 할인 (Discounted Cash Flow: DCF)법으로 주로 평가 합니다. 이 방법은 전통적인 회계학적 방법으로는 가격을 산정할 수 없었던 새로운 사업이나 기업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계방침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을 뿐 더러 적자 기업도 평 가할 수 있습니다. 즉 이 평가방법은 이론적으로 가장 우수한 방법이 나,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인 미래 순현금 흐름, 할인율, 계속기업 가 치의 결정시 주관성이 개입될 여지가 있습니다.

현금흐름 할인법은 계속적인 영업을 통한 수익창출 측면에서 기업 전체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장래 영업에서 기대되는 순 현금흐름을 일정한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를 기업가치로 평가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채택이 되는 방법입니다.

/ (세법관련질의) 우리회계법인 고동호 회계사 (dhkoh99@gmail.com)

wooriaccount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