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신상파악-2

기사입력 : 2011년 10월 17일

지난 주에는 이름과 나이, 주소, 고향 그리고 전화번호를 물어보는 법을 배웠습니다. 오늘을 더욱깊게 파고들어 상대방의 가족관계와 연봉, 그리고 연예현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은 벙 쁘오은 뽄만 네아? – 형제는 몇 명 있습니까?아마도 이 말은 우리가 먼저 꺼내기 전에 캄보디아사람들이 흔히 먼저 꺼내는 말일 것입니다. (미은 = 있다. , 네아 = 사람) 직역하면 ‘형과 동생은 몇 명이 있느냐? ‘ 라는 말이지요. 대답은 간단히 ‘크념 미은 벙 쁘오은 ___ 네아’ (난 형제가 __명 있다) 하거나, 아님 그냥 숫자만 말해도 괜찮습니다. 캄보디아 가족의 경우 자녀를 4~6명 두기 때문에 우리가 느끼기엔 많을 것입니다. 이럴땐 “찌란 나!”(많구 나!)라고 대답해주면 좋겠습니다. 그 많은 자녀중에서 상대방이 몇 째인이 궁금했을 경우에는 “꼬은 띠 뽄만?”(몇째 자식입니까?) 라고 물어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띠’라는 말은 캄보디아어에서 기수를 서수로 바꾸어 주는 말이지요. 예) 띠 모이 = 첫째 , 띠 삐 = 둘째
<관련표현 = 벙 쁘러(형, 오빠) / 벙 쓰라이(누나, 언니) / 쁘오은 쁘러(남동생) / 쁘오은 쓰라이(여동생)>
 
 
◆ 투버 까 아이? / 투버 깡이여 아이?
- 무슨 일을 합니까? / 직업은 무엇입니까?상대방의 직업을 물어봅시다. ‘투버’는 ‘하다’ , ‘까’는 ‘일’ 이라는 뜻입니다. / 깡이여는 ‘직업, 의무’를 말합니다. 대답은 “크념 투버  _______” = “나는 _______을 한다.” 아니면, “크념 찌어 ______” = “나는 ______ 이다” 라고 합니다. 빈칸에 들어갈 말로 직업을 뜻하는 말을 몇 개 적어보겠습니다.
 
<선생 = 끄루 벙리은/끄루, 회사원 = 보꼴럭 끄롬훈, 학생 = 써ㅎ(대학생의 경우 니썻), 의사=뻿, 치과의사=뻿 트멘(BATMAN??), 사장=브러티은/타으까에, 상인=네아 루어, 농부=까쎄꺼, 운전사=네아 바윽 란, 기술자 = 찌응, 접수원=네아 쪼추무어, 가이더 = 메아꾸떼, 선교사 = 빠쓰꺼쭌, 깡패 = 벙 톰, 비서 = 레카티까, 배우 = 썰러바꺼, 건축가 = 스타버치야꺼, 예술가 = 위쩌뜨러꺼, 미용사 = 찌응 깟 써, 어부 = 네아 네쌋, 기자 = 네아 까싸엣, 법률가 = 메튀어비, 경찰 = 뽈리, 과학자 = 네아 위찌어싸, 경비 = 네아 이음, 번역/통역가 = 네아 버쁘라에, 웨이터 = 네아 범으라으, 노동자 = 깜머꺼>
 
 
◆ 쁘락카에 뽄 만? – 월급은 얼만큼 받습니까?한국에서는 아주 큰 실례가 될 말일지 몰라도, 번듯한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몇몇 캄보디아 직원들에게 이 질문은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질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처음보는 사람에게는 실례가 될 수 있겠지요.(친한사람에게 물어보시도록!) ‘쁘락’ = ‘돈’ ,’카에’ = ‘월’ 이라는 뜻으로 합성어 ‘쁘락카에’가 된 것입니다.
 
 
◆ 리읍까 하으이 르 너으? – 결혼 했습니까?집요하게 파고들어 이제 결혼여부를 물어봅시다. 프놈펜도 이제 결혼연령이 조금씩 늦춰지는 추세입니다. 18살때 시집장가 가던 일은 이제 옛날이야기 이거나 아님 먼 시골에서나 벌어지는 이야기지요. 한번쯤 확인해보는게 좋겠습니다.
 
‘리읍까’ = ‘결혼’ , ‘하으이 르 너으’ = ‘했습니까 안했습니까?’ 대답으로 했으면 리읍까 하으이, 안했으면 너으 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하으이 는 ‘했다, 됐다’ 라는 완료를 뜻하는 말이고, ‘르’ 는 영어의 or 과 같이 ‘혹은, 또는’을 뜻합니다. ‘너으’ 는 미완료를 뜻하는 말로서 ‘아직’이라는 의미지요. 캄보디아어에서는 이 ‘하으이 르 너으?’를 하나의 의문사 격으로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냠바이 하으이 르 너으?” = “밥 먹었습니까? 아님 아직 안먹었습니까?” -> 의역하면 “식사하셨습니까?” 이렇게 되지요.
(관련표현  ‘리읍쩜 하으이 르 너으?’ = 준비 됐습니까? , ‘뗀 하으이 르 너으?’ = 샀습니까?, ‘쭈쭐 하으이 르 너으?’ = 다 고쳤습니까?)
 
 
◆ 미은 썽싸 떼? – 애인 있습니까?결혼을 아직 안 했다고 했으면 애인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겠지요. 썽싸는 애인을 뜻합니다. 대답도 물론 ‘미은’ 혹은 ‘엇 미은’ 이렇게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독자에게 물어봤을 경우는 솔직히 대답해 주시거나 아님 장난삼아 ‘으로압 먼 어’ = ‘셀 수 없다’ 라고 말해보고 웃음을 자아내 보십시오. 애인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으면, 저번주에 배웠던 전화번호 물어보기로 번호를 따내야지요???? ^^
기억 안 나신 다고요?  ”레잌뚜루쌉 뽄만? = 전화번호는?”
 
 


 

*뉴스브리핑 캄보디아*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