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믄쩨이 국경 관문, 베트남과의 교역촉진 기대

기사입력 : 2025년 07월 07일

2025-07-04-d¦áfè+dé¿ d¼¦8ù¡8¥ä fÖ£8ä¦fÖöfòá O¦¡O¦+ O¦Çd¼+▲뿌레이웽주 베트남 접경지역의 믄쩨이(Meoun Chey) 국경검문소

 캄보디아와 베트남은 양국 교역 규모를 200억 달러로 확대한다는 새로운 목표를 설정했다. 훈센 상원의장은 7월3일 뿌레이웽주 깜짜이미어 교육훈련센터 교직원과 학생 간담회에서 새롭게 개소할 ‘믄쩨이(Meun Chey)’ 국경 관문이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농산물 교역과 인적 교류를 촉진하는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양국 무역은 올해 첫 5개월간 38억 4천만 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특히 과거 베트남으로부터 수입이 많던 것과 달리, 작년에는 캄보디아의 수출이 수입을 앞지르는 등 상호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베트남은 캄보디아의 4대 직접 투자국 중 하나로, 캄보디아 18개주에 걸쳐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투자 분야는 농업, 통신, 은행, 금융 서비스, 식품 가공 및 가공 산업, 광업, 항공, 관광 등 주요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양국은 무역 성장을 촉진하는 공동 무역 위원회 설립에 합의했으며, 최근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비즈니스 회의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 회의는 농산물 수출 확대와 국경 무역 활성화를 위한 물류 네트워크 개선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