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더 알아보기] 제4화 캄보디아는 모계사회인가?

기사입력 : 2019년 08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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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를 모계사회로 인식하는 발로는 무엇일까? 캄보디아에서도 재산은 자녀들 모두에게 균등분배한다고 하는데 결혼 후 남자가 여자 집에 사는 풍습 때문일까? 2019년4월16일, 캄보디아에서 한국어 교육자로 종사하면서 구축한 소셜네트워크를 통해서 자신들의 이름의 성은 누구를 따르냐는 질의를 공개적으로 해봤다. 그 결과 외할아버지의 성을 따른다는 응답과 아버지의 성을 따른다는 응답이 팽팽했고 그밖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성을 형제들이 공유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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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의 가족 구성 형태는 전통적으로 결혼을 통해서 남자가 장가를 (장인과 장모의 집으로) 간다. 즉, 남자는 여자 집안의 소유물로 바뀌는 것이다. 그래서 결혼 후 시집을 가는 한국의 여성이 고부간의 갈등을 겪는다면 캄보디아의 남성에게는 장인장모와의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현대에는 이러한 스트레스를 겪을 필요 없이 경제적으로 독립할 능력이 된다면 결혼 후 따로 가정을 일구는 경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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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랑이 신부집으로 가는 전통결혼식 장면

그런데 분명한 것은 이때 장가를 든 집안의 주인이 여자는 아니다. 캄보디아의 상당수 가정에서 따르는 자녀의 성은 할아버지이다. 여기서 할아버지는 한국식으로 정확하게 말하면 외할아버지인 것이다. 즉, 집안의 주인은 한때 다른 집안의 아들이 장가와서 있다가 와이프의 노쇠한 부친 즉, 장인을 제치고 그 집안의 주인 자리를 꿰찬 것이다. 결국 캄보디아의 정벌의 역사나 크메르 문학작품에서 부유한 여자측 집안의 재산을 탈환하는 야심찬 남성 캐릭터가 등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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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_똠띠우이에 따라 여성들의 삶은 어떤가? 크메르문학의 진수로 꼽히는 대표적인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똠띠우(똠과 띠우의 사랑)』는 집안의 명예를 위해서 강제로 여자 주인공의 결혼식이 치러지는 와중에 그녀의 연인이 이를 막으려 하지만 결국은 얻어맞아 죽는 내용이다. 또한 『프까쓰러뽀안(시들어버린 꽃)』에서는 망해버린 남자집안과 파혼해버리자 여자 주인공이 시름시름 앓다가 죽어버리는 내용이다. 즉, 여성 개인의 삶은 주체성을 띄지 못하며 집안의 명예와 번영을 위해서 모든 처신이나 행동이 단속의 대상이 된다.

캄보디아 여성인권우리는 흔히 모계사회라고 하면 양성의 지위가 좀 더 평등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렇지만 이런 인식과는 별도로 캄보디아 사회 이면의 여성에 대한 억압은 심하면 심했지 전혀 덜한 편이 아니다. 프랑스 식민지를 초래한 앙두엉 왕(재위기간: 1840-1860)은 『쯔밥쓰레이(여성의 법도)』를 통해서 이전까지 남성에 맞먹는 지위를 다소나마 누렸던 여성을 탄압한다. 그리고 식민지와 크메르루즈 시기를 거치면서 과거의 지위를 회복할 여지도 소실돼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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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이 캄보디아 사회는 남성중심의 가부장제 사회이다. 여성의 파워는 개인의 능력이라기보다는 아버지와 남편의 지위나 재력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러니까 결혼 후에 남성이 여성의 집안에 거주하는 것으로 캄보디아를 원시사회나 있을법한 모계사회라고 단정하면 오산이다. 오히려 딸을 지키려는 부성이 너무나 강한 나머지 사위까지 통제하려는 부계 권력이 한국보다 더 강한 사회로 봐야 맞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로 인해서 여성의 삶은 억압과 희생으로 점철되는 측면도 상당해 보인다./이영심 (왕립 프놈펜대학 한국어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