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건널 때 조심하세요!

기사입력 : 2014년 12월 30일

road

외국인이 캄보디아에서 가장 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는 다름아닌 바로 길을 건너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살면서 길을 안 건널 수는 없는 노릇이다. 캄보디아에서 길을 건너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캄보디아에도 횡단보도가 있지만 99.9% 지켜지지 않고 있다(0.01%는 외국인^^). 대부분의 횡단보도는 그려진지 오래되서 흔적만 남아있다. 우선 한국에서 길을 건널 때와 마찬가지로 길을 건너기 전에 전후좌우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캄보디아에서는 언제든지 사방팔방에서 오토바이와 차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디서든지 역주행, 과속 차량이 흔하니 꼭 조심해야 한다.

길을 건널 때 한손으로 차/오토바이를 막거나 손을 들고 좌우를 살피며 천천히 길을 건너야 한다. 길을 건너다가 주춤해서도 안되고 갑자기 뛰어서도 안된다. 차가 많이 올때는 중앙선까지 갔다가 잠시 쉰 후 계속 건너도록 한다. 길을 건너다 뒷걸음질을 치는 것은 제일 위험한 일이다. 멀리서 오는 차/오토바이들은 보행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때문이다. 길을 건너는 일이 정말 어렵다면, 잠시 기다렸다 캄보디아 사람들과 함께 길을 건너거나 도움을 청하도록 하자. 또한 가방을 옆으로 매거나 손에 들고 다니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잘 알아두자.